be동사 일반동사 인칭대명사

영어교육 Q&A

be동사 일반동사 인칭대명사

CJ Eng 2 1564 0 0

중1들에게는 be동사, 일반동사 그리고 인칭대명사는

쉽고도 어려운 존재들인것 같습니다..ㅠㅠ

 

"선생님, be동사가 뭐에요? 일반동사가 뭐에요?"

"인칭대명사가 도대체 뭐에요?"

 

저는 주로 한영대조로 가르칩니다.

이를 테면, 일단 간단하게 주어 동사를 설명하고,

동사에는 두개가 있다. 라고만 얘기를 하고..

 

미숙이(학생한명)는 어떤 학생이야?라고 묻고,

예쁘다, 까불이다, 등등 설명이 나오면

공통적으로 ~이다 라는 말을 했다고 얘기해주면서

~이다, 있다라고 해석되는 아이다. 그게 be동사다라고 얘기하고,

다시 지수(다른학생)는 학교에서 뭘하노?라고 묻고,

떠든다, 밥먹는다, 잔다 등등 설명이 나오면

의도적으로 떠들기를 한다, 밥먹기를 한다 처럼 바꾼다음에

~하다라고 해석되는 동작을 나타내는 말은 일반동사라고 한다-

라고 설명을 하고-

교과서로 돌아갔습니다.

 

근데.. 여전히 아이들의 질문은 매우.. 철학적입니다.

" 3인칭 단수일때는 왜 s, es, ies를 붙이죠?"

이런 질문을 받을때마다 어렵네요 참..ㅠㅠ

 

두가지 질문을 재치있고 기억에 오래남도록 어떻게 설명해주어야 할까요?

 

1. 3인칭 단수 일때는 왜 s, es, ies를 붙이죠?

 

2. '나는 키가 크다'라는 문장은 영어로 I am tall이고, 그러면 "나는 '키가 큰' 이다" 인데 왜 안그런거죠?

2 Comments
강승연 2015.04.22 22:28  
1번에 대해서는 예전에 어떤 샘께서 동사는 어떤 주어를 만나느냐에 따라 옷을 갈아입는다고 ㅎㅎ 귀엽게 설명해주시는걸 본적이 있구요 ^^
2번에 대해서는 다소 딱딱하더라도 정확한 우리말 문법을 알려주는게 좋다고 생각해요. '큰'은 형용사, '크다'는 동사가 아니라 우리말에서는 형용사의 기본형이 '-다'로 끝난다는 사실요. 초등학교 때부터 계속 국어보다 영어를 강조하다보니.. 우리가 지금 가르쳐주지 않으면 영영 모르고 졸업할 가능성이 높으니까요... 추가로 아이들의 이해를 돕기 위한 활동으로 국어사전을 열어서 '큰' '아름다운' 같은 단어를 검색해보는 과제를 주시면 어떨까요? ^^ '큰' '아름다운'을 쳐서 검색하더라도 형용사 기본형인 '크다' '아름답다'로 자동으로 표제항을 수정해 찾아주는 것을 실제로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것 같아요. ^^
정사열 2015.04.24 08:56  
우리말은 주어+서술어 구조이고 서술어에 동사와 형용사 등이 있는 방식인 반면, 영어는 주어+동사가 기본이고 형용사가 우리말처럼 서술어로 바로 올 수 없고 be동사나 그밖의 다른 동사들(get become stay...)이 연결해 줘야 한다는 점 등을 알려주면 좋겠네요.
우리말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것도 영어를 배우는 중요한 목적이기도 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