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박스 메모지 활용

Tips & Ideas

미니박스 메모지 활용

정사열 1 1091 1 0


미니박스 메모지는 8cm*6cm 크기의 메모지가 500장씩 들어 있는 박스가 3천원 정도 하는 작은 카드형 메모지입니다.
교사가 작게 자르는 수고를 덜 수 있고 흰색은 물론 컬러 혼합도 있어서 아래와 같이 영어 시간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카드로 할 수 있는 모든 활동 : 교사가 카드를 미리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스스로 내용을 채워 카드를 만들거나 교사가 준 리스트 내용을 분담하여 카드로 만든 다음 만든 카드 세트로 다양한 카드 게임, 빙고, 메모리 게임 등을 운영

2. 수업 중 간단한 평가나 쪽지 시험

3. 설문, 의견조사 : 단순한 수합이나 큰 틀(주제에 맞는 큰 그림이나 칸을 나눈 표 등)에 의견이나 문장을 써서 붙이게 하기

4. 수업 전 각오나 기대 적어보기, 수업 중 질문 적어 내기, 수업 후 기억에 남는 것이나 소감 등 피드백 주기

5. 여러 가지 만들기 : 다양한 모양의 명함 만들고 소개하기, 그리거나 모양 오리고 관련 단어나 문장 쓰기, 책갈피 만들고 영어 속담 쓰기, ...

6. 아래 내용은 교사가 미리 내용을 채워 나눠주는 Task Card를 활용하는 방안을 정리한 것인데요, 미니박스 메모지에 학생들이 직접 카드 내용을 채워 만들어 활용하면 다음과 같은 좋은 점이 있습니다.
  - 교사의 제작 수고를 더는 Minimax Teaching 효과
  - 학생들이 스스로 내용을 넣어 카드를 만들면서 생기는 높은 학습 효과
  - 교사가 만든 통일적인 카드가 아닌, 학생들이 제작하게 되면서 보다 창의적이고 다채로운 카드 생성 등

Task Card 활용 짝/모둠 활동

1. 쌓인 카드 가져가서 응답하기 : 짝이나 모둠별로 한 가운데 카드 세트를 문제가 있는 앞면이 보이지 않도록 쌓아두고 돌아가며 한 장씩 가져가서 문제를 읽고 적절히 응답한다. 응답이 맞으면 카드를 가질 수 있고 응답이 틀리면 카드를 내려놓도록 해서 가장 많은 카드를 모은 사람이 우승하는 게임을 할 수도 있다.

2. 카드 선택하여 응답하기 : 한가운데 카드 세트를 문제가 있는 앞면이 보이도록 흩어놓고 한 학생이 응답할 수 있는 카드를 가져와 응답한다. 응답이 틀리면 함께 수정해주고 응답이 맞으면 한쪽에 모아 놓는다. 이와 같이 학생들이 자유롭게 각자 응답할 수 있는 카드를 가져와 응답하도록 하되, 순서를 정할 수도 있고, 원하는 사람이 할 수도 있으며, 먼저 응답한 학생이 지명하게 할 수도 있다.

3. 나눈 카드 내려놓으며 응답하기 : 카드를 한 장 이상씩 같은 수로 나눠 가진 다음, 돌아가며 카드를 내려놓는다. 이때 내려놓은 카드의 질문에 응답하거나 과업을 수행하도록 한다. 다른 학생들은 바른 응답인지 확인하여 수정할 수 있다. 특정 시간 안에 카드 내려놓기를 모두 마치도록 시간 설정을 할 수도 있다.

4. 쌓인 카드 하나씩 뒤집어 돌아가며 응답하기(Single Round Robin) : 한가운데 카드 세트를 문제가 있는 면이 보이지 않도록 쌓아두고 한 학생이 카드를 한 장 가져와 읽고 적절히 응답한다.(예: What do you do after school? - I play soccer.)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돌아가며 한 사람씩 동일 질문에 각자 자신에 맞게 응답한다.(예: I watch TV. / I clean my room...) 모든 학생의 응답이 끝나면 두 번째 학생이 카드를 가져와 문제를 읽고 응답하고 이어서 모든 학생들이 똑같은 질문에 응답한다. 이와 같이 모든 카드에 대해 모든 학생이 응답한다. 

5. 기록하기 : 위 1~4 방식의 모둠 활동 중 한 학생이 응답한 후 각자 노트나 종이에 그 학생의 응답을 정리할 시간을 갖도록 한다. 학생들은 다른 학생의 응답을 그대로 또는 자신의 생각대로 수정하여 쓸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의 쓰기 활동과 병행할 수 있다. 

6. 다른 친구 지명하여 응답하게 하기 : 위 1~4 방식의 모둠 활동 중 카드를 가져오거나 내려놓은 학생이 자신이 응답하는 대신 다른 친구를 지명하여 응답하게 할 수도 있다. 팀빌딩이나 간단한 대화의 연습에 유용하다.

7. 다양한 게임에 응용 : 다양한 전통 게임(운)과 함께 Task Card(기)를 활용하면 보다 흥미롭게 학생의 참여와 경쟁을 유도할 수 있다. 내용이 고정된 학습 게임과 달리 카드를 섞거나 재배치하면 항상 새로운 게임을 할 수 있어서 좋다.
- Snakes & Ladder : 게임판의 경로에 Task Card를 (뒤집어) 깔고 주사위를 던져 이동한 위치에 있는 Task Card에 응답하게 한다. 맞으면 그대로 있고 틀리면 원래 위치로 이동하는 등의 방식으로 게임을 진행한다. 
- Rocket : 모둠이나 개인별로 맨 아래 출발 지점부터 맨 위 로켓이 도달할 지점까지 칸을 나눠 놓고, 돌아가며 또는 가위바위보로 한가운데 쌓인 카드를 가져올 사람을 정해 카드에 적절히 응답하면 말을 위로 한 칸씩 이동할 수 있게 한다. 가장 먼저 목표 지점에 도달한 팀이 우승한다.
- Tic Tac Toe(듣기말하기 카드) : 두 팀으로 나누고 쌓인 카드를 가져와 응답하여 맞으면 말을 놓을 수 있고 틀리면 말을 놓지 못하도록 하여 게임을 진행한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Chinese Checker 등 다양한 게임에 Task Card를 결합할 수 있다.
- 낚시 게임 : 카드에 클립을 끼워 통에 넣고 자석 낚시로 낚아 응답하면 카드를 가질 수 있고 틀리면 카드를 다시 연못에 넣도록 한다. 정해진 시간동안 가장 많은 카드를 모은 학생이 우승하며, 정답은 교사가 체크하거나 학생을 한 명 정해 확인하게 할 수도 있다.
 * 낚시 대신 끈적이는 손이나 정전기로 코팅된 카드를 올리도록 하는 것도 재미있다. 

Task Card 활용 전체 활동

1. 실물 화상기를 활용한 퀴즈쇼 : 교사가 Task Card를 실물화상기로 보여주고(스마트폰 미러링 앱으로 보여주거나 사진을 미리 찍어 컴퓨터로 보여줄 수도 있음) 학생들이 작은 화이트보드에 답을 써서 동시에 들게 한다. 학생 응답 확인은 스마트폰 전광판 앱을 활용할 수도 있고 Socrative나 구글 설문지와 같은 Student Response System 앱을 활용할 수도 있다.

2. Jeopardy 방식 퀴즈 운영 : 칠판에 Task Card 포켓을 몇 개 설치한 다음 유형별로 카드를 앞면이 보이지 않도록 꼽아두고 모둠 대항으로 문제(Task Card)를 선택하며 Jeopardy 게임을 진행한다.

3. 다양한 카드 뽑기를 통한 모둠 대항 게임 : 단순히 돌아가며 문제를 맞히는 모둠 대항 게임을 진행할 때 카드를 보다 예측 불가능하게 뽑도록 하면 훨씬 재미있다. 주머니에 Task Card를 섞어 넣어 뽑도록 하거나, 뽑기 에그 안에 카드를 말아 넣어 뽑는 등의 방법들은 게임적 재미를 더해줄 수 있다.

4. Quiz-Quiz-Trade(쓰기 카드 활용)
모든 학생이 카드를 한 장씩 나눠 갖고, 일어서서 한 손을 들고 돌아다니며 한 손을 든 다른 학생과 짝을 지어 교대로 자신이 가진 카드의 질문을 상대방에게 읽어주고 응답을 듣는다. (예: What’s your hobby? - My hobby is growing flowers.) 서로 질문과 응답을 마치면 카드를 맞바꾼 후 한 손을 들고 다시 다른 학생을 찾아 짝을 이루며 계속한다.

5. Inside-Outside Circle
모든 학생들이 카드 하나씩 가진 후 안팎으로 두 줄의 원을 만들어 안팎으로 마주보고 선다. 서로 마주한 사람끼리 교대로 자신의 카드를 읽어주고 상대방의 응답을 듣는다. 카드를 맞바꾼 다음, 교사의 지시(예: Inside circle, please rotate clockwise three partners.)대로 이동하여 위와 같이 계속 진행한다.

6. Scoot Game(읽기 카드- 개인/짝/모둠, A4용지나 답지)
각 책상(벽)에 카드를 놓은 다음, 각 학생은 자신의 책상에 있는 카드의 응답을 Answer Sheet의 해당 응답 란에 적는다. 일정 시간(2-3분)이 지난 후 교사가 교사가 “Scoot!”를 외치면 모든 학생이 한 칸씩 정해진 방향 및 경로로 다음 책상으로 이동하여 그 책상에 있는 카드의 응답을 자신의 Answer Sheet에 적는다. 이와 같이 모든 책상을 돌아 원래 위치로 돌아오면 짝끼리 바꾸고 교사가 정답을 불러주는 방식으로 채점한다. 카드를 책상에 놓는 대신 벽에 붙여놓고 벽을 따라 움직이게 할 수도 있고, 개인별이 아닌 짝이나 모둠별로 움직이게 할 수도 있다.

7. Traveling Task Cards(단어 카드)
각 코너에 A, B, C, D를 크게 쓴 종이를 붙여 놓고, 4지 선다형 Task Card를 나눠준 다음, 문제를 읽고 해당 정답이 있는 코너로 이동하게 한다. 각 코너에서 서로 카드를 바꿔 보며 정답이 맞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해당 코너의 정답에 해당하지 않은 학생은 다른 코너로 보내고, 각 코너에 모인 학생이 가진 모든 카드에 대해 그 코너의 모든 학생이 모두 정답이 맞다고 동의하면 그 코너에 모인 학생들은 그 자리에 앉는다. 모든 학생들이 앉으면 다시 일어나 섞여 돌아다니다가 교사의 신호에 맞춰 바로 앞에 있는 학생과 서로 카드를 바꾼 후 같은 방식으로 반복한다.

8. Task Card Scavenger Hunt 
교실 여기저기 Task Card를 숨겨 두고 학생들이 돌아다니며 정답지에 답을 최대한 많이 채워오게 한다. 개인, 짝, 모둠 대항 등 원하는 구성으로 진행할 수 있다.

Task Card 활용 팁

1. 정답을 카드에 QR로 제시하면 학생들이 쉽게 인식하여 학습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별도의 정답지를 교사가 가지고 있다가 확인하러 오면 보여주는 방식으로 하되, 정답 확인하러 오기 전 ‘교과서→친구→교사컴퓨터’로 3단계 확인을 거치도록 하면 혼잡과 번거로움을 줄이고 상호 교수도 촉진할 수 있다.

2. 정답카드를 따로 만든 경우 다음과 같은 게임도 가능하다.
- 메모리 게임 : 짝이나 모둠별로 Task Card와 정답 카드를 섞어 4*5로 배열한 다음 두 개씩 뒤집어 짝을 맞추는 메모리게임을 할 수 있다.
- Scatter : 학생들에게 Task Card와 정답 카드를 함께 섞어 한 장씩 나눠주고 돌아다니며 문제-정답의 짝을 찾도록 하는 게임을 할 수도 있다. 

1 Comments
msky21 05.22 11:35  
넘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