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용 학생작품이나 PPT 수합 방법

Tips & Ideas

수행평가용 학생작품이나 PPT 수합 방법

정사열 4 331 1 0

프로젝트 수업이나 수행평가를 위해 학생들의 글, 사진, 동영상, PPT, 파일 등의 디지털 자료를 수합해야 할 경우가 많은데요, 다양한 방법이 있으나 모두 일장일단이 있으므로 활동의 특성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개인용 USB 저장장치에 담아 제출 : 다른 학생이 볼 수 없고, 용량 제한이 없으며, 교사가 사전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으나, USB 저장 장치가 없는 학생도 많고, 교사 컴퓨터에 학생들의 USB 저장장치를 반복해서 연결하면서 생기는 바이러스 등의 보안 문제, 학생들이 깜빡 잊고 안 가져 와서 수합이 오래 걸리는 문제 등이 있습니다.

 

2. 스마트폰에 담아 제출 : 학생들의 스마트폰을 교사 컴퓨터와 USB 케이블로 연결하여 스마트폰에 있는 파일을 복사하는 방법인데요, 보안문제도 많고 스마트폰과 컴퓨터의 연결에 필요한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해야 할 경우가 많아 매우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3. 구글 드라이브의 폴더 공유 : 구글 드라이브에 학생 파일 수합용 폴더를 만들고, 그 폴더에 학생들이 파일을 업로드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구글드라이브에 만든 폴더를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눌러 팝업 메뉴에서 '공유'를 선택하고, '고급'을 눌러 창을 확장한 다음, 공개 영역의 '변경'을 눌러 '링크 공유' 창에서 '사용-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를 선택합니다. 바로 아래 '엑세스 범위'에서 '구성, 추가, 수정 가능'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다시 한 번 공유할 폴더를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눌러 공유 고급창을 연 다음 맨 위의 공유할 주소를 복사하여 학생들에게 알려줍니다. 링크 주소가 길므로 이것을 QR 코드로 만들어 교실에 게시하거나 짧은 주소로 변환하여 알려줄 수도 있고, SNS나 학급 홈페이지에 링크를 올려 클릭하면 바로 폴더가 열릴 수 있도록 해도 좋겠지요. 

학생들의 접근성도 좋고 교사가 한꺼번에 내려받기도 편하지만, 학생들이 다른 사람의 파일을 보거나 삭제할 수도 있어서 수행평가로 활용하기에는 한계가 분명하다 할 수 있습니다.

 

performfile 001.jpg

 

4. 학생들 개인의 구글드라이브에 파일을 올리고 그 공유주소를 교사에게 알리기 : 학생들 개인의 구글드라이브에 파일을 올리고 그 파일을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눌러 위 설명과 같이 공유 주소를 복사한 다음, 교사에게 메일, 문자 등으로 알려주는 것입니다. 학생들이 구글드라이브 사용에 익숙해야 하고(사전 교육이나 체험 필요), 교사가 링크를 일일이 클릭하여 내려받아야 하는 번거로움도 좀 있습니다만, 다른 학생이 볼 수 없고,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용량 제한 등이 적으니 수행평가로 활용하는데 매우 적합하다 할 수 있습니다.

 

5. 구글 클래스룸, SeeSaw 등의 Learning Management System(LMS) 활용 : LMS를 학기초에 개설하여 학생들을 학급별로 등록시켜 관리하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학생들이 올린 파일은 교사가 먼저 보며 평가한 후 교사만 볼 수도 있고 다른 학생들과 함께 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올린 파일은 학생들의 학습 이력으로 남아 있으므로 개별 학생들의 여러 결과물들을 통합하여 관리하기도 좋고, 각각에 대해 교사의 피드백을 온라인으로 주거나 메모를 남길 수도 있습니다. 일회적으로 활용할 경우 초기의 설정 작업과 학생들의 LMS 등록 작업 등이 좀 번거로운 점은 있습니다만, LMS를 연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관리를 하고자 할 경우 여러가지 셀 수 없이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6. SNS 활용 : 학생들이 널리 사용 중인 카톡, 밴드, 페이스북 등의 SNS를 활용하는 것은 접근성 측면에서 유리할 것입니다. 수행평가와 같이 보안이 필요한 것은 교사와 학생의 1:1 채팅을 통해 제출하고 그렇지 않은 것은 공개 단체방에 올리도록 하면 됩니다. 1:1 채팅으로 하면 너무 많은 채팅 목록이 열리게 되는 문제가 있지만 아이들이 익숙하고 별도로 사용법을 안내할 필요가 없어서 활용이 편리한 장점도 있습니다.

 

7. 온라인 카페 활용 : 다음이나 네이버 카페를 개설하고 파일 수합용 게시판을 하나 만든 후 학생들이 파일을 첨부하여 글을 쓰도록 합니다. 카페 개설과 학생들의 카페 가입 등 사전 작업이 필요하며, 누구나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어서 수행평가로 활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8. 패들릿 활용 : 패들릿 만들기를 눌러 적절한 테마로 패들릿을 개설한 다음, 상단 오른쪽에서 톱니바퀴 모양 설정 아이콘을 눌러 팝업 메뉴가 열리면 맨 아래쪽에서 'Require Approval'을 On 상태로 만들고 상단의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교사가 승인하기 전에 학생들이 다른 사람이 올린 글을 볼 수가 없습니다. 설정을 마친 후 설정 아이콘 왼쪽의 '공유'를 눌러 웹주소 복사, QR코드 생성, SNS에 연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공유합니다. 공유도 편리하고 보안도 유지되므로 수행평가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performfile 002.jpg

 

9. 교사 개인 홈페이지 활용

인터넷 활용 능력이 좀 있으신 분들은 개인 홈페이지를 열어서 공개 게시판을 설치하고 게시판의 비밀글 쓰기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호스팅은 무료와 유료가 있는데 무료는 속도가 느리고 유료는 비용이 드는 문제가 있습니다. 도메인은 무료 도메인을 쓰시고 홈페이지 설치는 오픈 소스인 그누보드나 워드프레스 등을 설치하면 충분합니다. 홈페이지 설치와 게시판 설정은 관련 사이트의 도움을 받으면 됩니다. 방학 중에 차분하게 여유를 가지고 도전해 보면서 성취감을 느껴 보세요~^^

 

10. (추가) 구글 설문의 파일 업로드 활용

 

fileup.jpg

 

구글 드라이브에서 설문(Google Form)을 새로 만들고, 질문 형식에서 '파일 업로드'를 선택합니다.

 

fileup2.jpg

 

'특정 파일 형식만 허용'을 체크하면 업로드 할 수 있는 파일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최대 파일 수, 최대 파일 크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변경'을 눌러 파일 최대 용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정을 마치고 상단 오른쪽의 '보내기' 버튼을 눌러 설문 주소를 복사하여 학생들에게 알려주거나 QR 코드로 만들어 교실에 붙입니다.

 

fileup3.jpg

 

학생들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교사가 공유한 설문 주소로 들어가면 구글 계정 접속하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이 방법은 학생들이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하지요. 모든 학생들이 있진 않더라도 모둠 당 한 명이 가지고 있으면 될 겁니다. 계정 없는 학생은 다른 학생의 기기에서 올려도 될 것이고요.

학생들은 '파일 추가' 버튼을 눌러 파일을 업로드 하고 '제출'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fileup4.jpg

 

교사가 자신의 구글 드라이브에서 해당 설문을 열면 상단에 '응답' 탭에 응답 갯수가 나타납니다. 여기를 누르면 학생들이 업로드한 파일들이 보이게 됩니다. '폴더 보기'를 누르면 해당 폴더로 이동하여 학생들의 파일들을 일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4 Comments
다이앤 11.18 10:35  
자세한 방법을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사열 11.18 11:29  
글을 쓰는 중간에 읽고 가신 것 같네요~^^ 뒷 부분에 좀 더 추가했어요~
다이앤 11.18 11:34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초기 설정이 다소 어려워 보이지만 충분히 도전해볼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정사열 11.19 10:26  
예, 활용할 가치가 충분하지요. 힘든 부분이 있으시면 질문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