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원 마무리 피드백 주기

Tips & Ideas

단원 마무리 피드백 주기

올해 신규교사로 과학과, 윤리과 선생님이 오셨습니다. 우연을 가장한 의도적 접근으로 함께 지스윗 활용 교내 교원학습공동체를 하게 되었죠. 그러면서 소소한 멘토링도 해주고 있는데, 올해  졸업하고 바로 임용되신 과학쌤께서 어느 날 늦은 시간까지 학생들의 과제 결과에 대해 일일이 피드백을 매 시간마다 주고 있지만, 학생들의 학습 결과가 좋지 않아 속상하다는 이야기를 하시더군요. 그래서 패들렛 등을 활용한 공개 피드백, 퀴즈과제 100점 맞기 미션, 방탈출게임 과학과 과제 샘플 제공을 해 드렸습니다. 더불어 이번에 1학년 대상으로 모의고사 지문 수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이 혹시 힘들지 않았을까 싶어서, 제 수업에서 진행한 피드백준 방법도 공유해주었습니다. 

 

온라인수업이 여러 어려움과 한계도 있지만, 그래도 그것이 가진 장점 중 가장 강한 것이 학생들에 대한 개별 피드백일 것입니다. 그렇다고 일일이 학생들에게 개별 피드백을 달아주는 것도 copy&paste 방법을 활용해도 쉽지 않은 일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전체 함께 나누는 방법을 활용해보면 어떨까싶어서 이곳에도 실천한 사례를 남겨봅니다. 

 

1. 우선 모의고사 마지막 수업 퀴즈과제의 마지막 질문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시하고 학생 응답을 수집하였습니다.

 '모의고사 지문 학습을 하며 여러분들이 새롭게 알게된 점이나 좋았던 점, 이해가 되지 않거나 어려웠던 점, 선생님의 수업방식이나 학습지 구성 내용, 기타 질문이나 부탁할 점을 적어주세요.' 

 

2.  구글폼으로 진행된 과제의 학생 응답결과들은 스프레드시트를 통해 제 개인별 학습자 프로파일 파일에 덧붙여 놓은 뒤,

   그 응답자료들 중 비슷한 내용들은 생략하고, 다른 점들을 뽑아 항목별로 정리해 파워포인트 자료(첨부파일)로 만들었습니다. 

 

3. 항목별로 정리된 파워포인트자료를 보며 저의 응답을 동영상으로 제작해 구글클래스룸에 배부하였습니다. 교사의 응답영상을 제작하며 제가 기대를 했던 점은,

  1) 학생들이 새롭게 알게된 점이나 좋았던 점을 전체가 공유함으로써 수업의 중요 내용을 같이 정리해보고, 다른 친구들의 학습방법을 배우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2) 어려운 점들을 소개하며 교사가 학생의 어려움을 파악하여 다음 수업 디자인의 참고자료로 삼을 뿐 아니라,

     학생들도 자신이 갖고 있는 어려움이 혼자만의 것이 아님을 알고 불안하지 않기를 바래본다. ^^ 

     실제로 중학교 졸업하고 고등학교 1학년 영어수업에서 학생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은 모르는 어휘가 너무 많다는 점이거든요. 이 부분을 대부분의 친구들이 이야기해주었음을 소개하며 1학년 시기의 어휘학습에 대한 의미를 소개할 수 있었습니다.

  3) 기타 질문과 부탁에 대해서는, 개별적 문제들을 해결받는 경험 뿐 아니라,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에 대해서는 이해를 구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랬습니다.

     수업돌아보기 영상을 보고 난 뒤 구글클래스룸에서 공개댓글을 달게 하도록 하여 추가 소통 과정을 가졌습니다. 이 때 제가 해결하지 못한 친구들의 부탁이나 어려움, 질문 등에 대해 또 다른 의견이나 제안이 있으면 적어달라고 함으로써 학생과 교사가 함께 고민하는 모습을 보여주고자 하였습니다. 

 

덧붙이는 내용 1) 모의고사 학습지는 한 문단에서의 글의 전개를 파악하는 형태의 '내용파악하기'와 '주요구문이나 어휘'지식 한 가지씩 소개하는 형태로 구성하였습니다.

                   2)  첨부자료는 학생들의 응답결과를 정리해놓은 것인데, 그 중  I got to know a lot Korean vocabulary.라고 응답한 내용은 문화교류차 한국학교생활을 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학생의 응답입니다. ^^

1 Comments
고효완 06.23 09:36  
감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