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에 자막 합치기 - 카카오인코더

ICT 활용

동영상에 자막 합치기 - 카카오인코더

유튜브의 영상을 파워포인트에 넣을 경우 유튜브에서 보이던 자막이 파워포인트에서는 보이지 않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자막과 함께 내려받아도 파워포인트에서 동영상의 자막을 자동으로 얹어 보여주는 기능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파워포인트에서 유튜브 영상의 주소를 넣는 방식으로 비디오를 삽입하는 것입니다.

파워포인트 '삽입' 메뉴를 누르고 '비디오' - '내 PC의 비디오'를 선택하여 유튜브 동영상의 인터넷 주소를 붙여넣기 합니다.

이렇게 하면 유튜브에서와 같이 파워포인트에서도 영상 하단의 자막 보기/끄기, 자막 언어 설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단,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쇼 중에 반드시 인터넷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하겠지요.

 

kakaen000.jpg

 

 

다른 방법으로는, 내려받은 동영상의 화면 안에 자막을 삽입하여 저장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카카오인코더라는 무료 프로그램을 아래 주소에서 내려받아 설치합니다. 

http://www.cacaotools.com/cacaoencoder/

 

설치 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동영상과 자막을 합치려면 먼저 유튜브 동영상과 자막을 동시에 내려받아 자막과 동영상을 같은 이름으로 같은 폴더에 저장해두어야 합니다.

동영상과 자막을 한꺼번에 내려받으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www.et21.org/bbs/board.php?bo_table=board_03&wr_id=2157&sca=%EC%86%8C%ED%94%84%ED%8A%B8%EC%9B%A8%EC%96%B4

 

같은 폴더에 같은 이름으로 동영상과 자막을 저장한 상태에서 중간 앞쪽의 '파일 추가' 버튼을 눌러 동영상을 추가하면 목록 창에 동영상이 나타나고 자막 부분에 O로 표시됩니다.

오른쪽에서 저장할 파일 형식을 지정합니다. 대개는 MP4 PC 전용(빠름)으로 지정하면 무난하지요.

만약 동영상의 오디오만 추출하여 활용하려면 MP3 파일로 지정하면 됩니다. 

 

kakaen001.jpg

 

자막을 좀 더 세부적으로 지정하기 위해 위 창에서 '현재 설정값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리면 '자막 사용'에 체크하고, 크기를 2(4는 자막 글자가 너무 큼), 테두리를 3~5로 지정(자막이 선명하게 보이도록)합니다.

 

그런데 자막 글꼴이 초기값은 그리 선명하고 깔끔한 글꼴이 아니므로, 가독성이 높은 글꼴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폰트 경로'의 '찾기' 버튼을 클릭하여 C:\Program Files (x86)\CacaoEncoder\mplayer 폴더를 열면 기본 글꼴이 보입니다.

  

kakaen002.jpg

 

폴더 안에 subfont라는 글꼴이 있는데요, 카카오인코더는 이 이름의 글꼴만 인식합니다. 

이 기본 글꼴을 바꾸려면, 컴퓨터의 윈도우 폴더에서 마음에 드는 글꼴을 복사하여 이곳에 붙여넣기합니다.(저는 맑은고딕볼드체를 찾아 복사했습니다.)

이제 기존 subfont의 이름을 subfont1과 같이 다른 이름으로 바꾸고, 복사한 글꼴 이름을 subfont로 바꿉니다.

이렇게 한 후 '폰트 경로'의 '찾기' 버튼을 클릭하여 다시 subfont를 선택해 줍니다. 

 

kakaen003.jpg

 

'적용' 버튼을 누르고 '저장 폴더'를 지정한 다음 '변환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잠시 후 변환이 완료되면, 파워포인트에서 '삽입' - '비디오' - '내 PC의 비디오'를 눌러 방금 저장한 자막이 합쳐진 동영상 파일을 선택합니다.

 

파워포인트에 영상이 삽입된 것을 재생해보면 아래와 같이 자막이 영상에 얹어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인터넷이 안되는 교실에서도 파워포인트의 동영상을 자막과 함께 보여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자막이 영상에 입혀진 형태이기 때문에 자막을 끄는 기능은 없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별도의 슬라이드에 자막이 없는 원래 동영상을 넣어 활용하면 되겠지요.

 

kakaen004.jpg

0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