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 Audio Cable - 구형 컴퓨터에서 스테레오믹스 녹음이 불가능할 때 해결 방법

ICT 활용

Virtual Audio Cable - 구형 컴퓨터에서 스테레오믹스 녹음이 불가능할 때 해결 방법

구형 컴퓨터에 윈도우10을 설치한 경우 스테레오믹스 녹음(컴퓨터에서 재생되는 소리 녹음)이 안되어 불편하신 분들이 있습니다. 

 

별로 오래되지 않은 노트북인데도 스테레오 믹스가 안보이시는 분들은 윈도우10 시작 - 설정 - 시스템 - 소리 - 사운드장치관리 - 입력장치에서 사용 안함에 스테레오 믹스가 있으면 그것을 눌러 사용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 조차 안보이시는 분들은 원래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았거나 제조사에서 윈도우10 오디오 드라이버 지원을 하지 않아서입니다. 

일단 컴퓨터 제조사(또는 컴퓨터 내장 오디오 칩 제조사)에서 정확히 맞는 드라이버를 지원하는지 살펴보시고 있으면 내려받아 설치하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그런데 구형 컴퓨터의 윈도우10 드라이버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럴 경우에는 가상 오디오 케이블을 사용하면 컴퓨터에서 재생되는 소리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바로 Virtual Audio Cable이라는 프리웨어(도네이션웨어)인데요, 아래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순서에 따라 설치하고 설정하시면 됩니다.


1. 먼저 자신의 컴퓨터 시스템 종류(32/64 비트) 확인

윈도우10 시작 메뉴 - 설정(기어모양 아이콘) - 시스템 - 왼쪽 맨 아래 정보 - 장치사양의 시스템 종류에서 확인


2. 시스템 종류에 맞게 둘 중 하나를 설치

32비트 PC에는 VBCABLE_Setup(오른쪽 마우스버튼으로 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64비트 PC에는 VBCABLE_Setup_x64를 설치(오른쪽 마우스버튼으로 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3. 윈도우10 시작 - 설정 - 소리

  1) 출력에서 virtual audio cable을 선택

  2) 입력에서 virtual audio cable을 선택

      - 장치속성 - 추가 장치속성에서 '수준대기' 탭 눌러 '이 장치로 듣기' 체크

      - '이 장치로 재생'에서 스피커 선택


4. 이렇게 설정한 다음 녹음이나 녹화할 때 개별 프로그램에서 마이크를 선택하거나 virtual audio cable을 선택(컴퓨터에서 나는 소리를 녹음하고자 할 때)해서 작업 진행

만약 개별 프로그램에서 선택할 수 없을 때에는 위 소리 설정으로 들어가서 마이크나 virtual audio cable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한 후 작업


학생들의 컴퓨터는 최신으로 많이 지원되지만 의외로 학교에서 교사용은 구형을 많이 쓰고 있어서 이런 문제가 꽤나 발생하고 있습니다.

새 컴퓨터 지원이 요원한 경우 위와 같은 방법이라도 써서 해결해 보시라고 안내드립니다.

힘냅시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