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로 평가 데이터 관리 3 - 내려받은 데이터 파일의 깨진 한글 복원하기

ICT 활용

엑셀로 평가 데이터 관리 3 - 내려받은 데이터 파일의 깨진 한글 복원하기

정사열 0 288 0 0

온라인 수업 도구의 평가 데이터를 내려받아 csv 파일을 엑셀로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한글이 깨져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로 보이는 셀은 간격을 넓혀주면 제대로 보이지만 깨진 한글은 그렇게 해도 변화가 없지요.  

 

break001.jpg

 

파일의 한글 인코딩이 UTF-8로 저장되어 있어 엑셀에서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이것을 ANSI로 바꿔주면 됩니다.

 

break002.jpg

 

윈도우 메모장은 UTF-8과 ANSI를 모두 인식하므로 이 메모장으로 내려받은 csv 파일을 열면 대부분 제대로 보입니다. 

이제 메모장 상단 메뉴에서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하여 인코딩 값을 ANSI로 설정하고 저장합니다.

엑셀로 방금 저장한 파일을 다시 열어보면 제대로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이유인지 가끔 메모장에서도 한글이 깨져 보일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아래와 같이 엑셀 자체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오피스 365 기준이며 다른 버전도 유사한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break003.jpg

 

엑셀을 실행하고 빈 문서를 만든 다음에 '데이터' 메뉴를 클릭하고 이어서 '텍스트/CSV'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데이터 가져오기 창이 열리면 불러올 csv 파일을 선택하고 '가져오기' 버튼을 누릅니다. 

 

break004.jpg

 

잠시 작업이 진행되고 데이터 창이 열리는데 처음에는 한글이 깨져 보일 것입니다.  

상단 왼쪽의 '파일 원본'의 풀다운 메뉴를 열어 맨 위에 있는 '유니코드(UTF-8)'을 선택합니다. 구분기호는 csv 파일이니 '쉼표'를 선택해야 하겠지요.

한글이 제대로 보이면 하단의 '로드' 버튼을 누릅니다.

 

break005.jpg

 

위와 같이 한글이 제대로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이 데이터를 복사, 편집, 저장 등을 하여 수행평가 점수 작업을 하면 될 것입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