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up Processes_역사적, 교육사적 배경

협동학습

Group Processes_역사적, 교육사적 배경

yoon 0 200 0 0

Group process의 역사적, 교육사적 배경을 살펴봄으로써, 모둠학습의 의미를 되짚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한 고민의 필요성을 느꼈으면 합니다. 

교재는 게시판 협동학습자료에 있습니다. 관심있는 선생님은 읽어보시고 들으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비록 깊이가 부족한 토론이지만 Group process의 목적이 인지적 발달에서 인종간의 화합과 소통까지 꽤 폭넓은 스펙트럼을 갖고 있음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서양인의 뿌리깊은 시간적 선후 관계로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인식론에서 '지금 여기', 그리고 그 속의 다양한 맥락을 원인으로 파악하여 과정(process) 자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게 만든 장이론까지, 모둠학습 내에 깊이 숨어 있는(단지 효과적 수업방법으로써가 아닌) 새로운 의미에 대해서도 알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교육사적으로는 지금의 모둠학습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이 사실상 유의미한 가족관계의 회복을 통하여 인간의 관계를 재정립하고자(기존의 파편화된 관계에서 탈피해)한 시도로 소위 learning by doing, 프로젝트 수업 등이 제시 됐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정치에 있어서 보수와 진보처럼 교육의 두 축이라 할 수 있는 결과 중심과 과정 중심, 이 두 패러다임의 끊임없는 싸움의 과정이 곧 Group process/work의 과정과 다르지 않고, 이를 통해 현재는 어느 쪽으로 기울고 있는지 혹은 기울어야 하는 시기인지를 고민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