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의 서논술형 평가 20% 이상 실시(신규)에 대해

ET Cafe

서울시교육청의 서논술형 평가 20% 이상 실시(신규)에 대해

정사열 1 386 2 0

서논술20프로.jpg

 

교감 회의자료라고 하던데, 서울시교육청에서 내년에 위와 같이 서논술형 평가를 정기고사에서 실시하는 것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몇년 전에 서논술형 평가를 강조하면서 지필고사에서 서논술형 평가를 하도록 강제했었고요, 여러가지 문제들이 많아 최근에 수행평가에서 자율적으로 서논술형을 하도록 하고 있지요.

정기고사라고 하면 대개 중간, 기말교사의 지필평가를 이야기하고, 지필평가에서 서논술형 평가를 강제로 실시하는 것은 신규가 아니라 적폐의 부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이계 '과정 중심 평가 내실화' 항목에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도대체 이들이 과정중심 평가에 대해 제대로 이해나 하고 있는 것인지 심히 의심이 듭니다. 마치 일반적인 시험에 과정만 좀 추가하면 과정 중심 평가라고 생각하는 것 같네요.

 

과정 중심 평가는 학생의 활동 및 결과물에 대해 다양한 피드백을 주며 마침내 수업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수시 평가를 말합니다. 한줄 세우기가 아닌 수업 목표의 도달이 목적이지요.

한줄세우기가 들어가는 한 그것은 평가가 아닌 시험일 뿐입니다. 과정중심 평가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모든 학생들의 학습 목표 도달과는 애초에 무관한 것이니 학력의 향상이 그 결과로 도출될 수가 없는 것입니다.

학교를 선발의 노예 상태로 고착시키려고 하는 비교육적 시도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지필평가의 축소와 제대로 된 과정줌심의 교사별 수시 평가 확대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교육선진국들처럼 100% 과정중심 평가 중심의 학교 교육 운영이 될 수 있어야 하고, 최근까지 이런 과정에서 수행평가의 과정 중심 평가 확대, 지필평가 축소 및 허울 뿐인 서논술형 지필 평가 폐기 등이 진행되고 있었는데, 다시 정기고사에서 서논술형 20% 강제 실시라니 참으로 황당합니다.

서울시교육청이 하루빨리 제 정신을 찾기를 바랍니다. 

 

 

 

 

 

1 Comments
정사열 2019.12.16 10:04  
혹시 정기고사는 지필고사만이 아니고 수행평가를  포함되는 개념으로 해석 가능한 것일까요? 만약 그렇다면 수행평가로 서논술형 20%를 해도 되니 기존과 크게 달라질 것이 없는데요, 이 경우 수행평가에서 서논술형이 하나도 없는 경우를 제약하고자 하는 것일까요?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