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al Jogging or Cycling - 실내에서 즐기는 가상 운동 Ambalco

정사열의 영어 테크 라이프

Virtual Jogging or Cycling - 실내에서 즐기는 가상 운동 Ambalco

정사열 6 443 2 0

유래없는 전염병으로 야외 운동이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실내 운동을 하는데요, 문제는 밖에서 하는 운동과 달리 쉽게 지루해진다는 것이지요. TV와 같은 큰 화면으로 세계 곳곳의 공간을 구성하여 보여주고 사용자가 그 속에서 자건거를 타거나 뛰듯이 하며 실감있게 실내 운동을 할 수 있는 zwift같은 앱과 관련 장치들이 인기를 끄는 이유입니다. 

그런데 앱도 장치도 모두 비용이 참 만만치 않지요. 스스로 운동을 지속할 수 있을지가 의심되는 상황에서 비용이 많이 드는 장비를 선뜻 구입할 수도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좀 찾아보았더니 Ambalco(ambalco.com)라는 가상 자전거타기 사이트가 있는데 완전 무료인데다 기능도 제법 좋더군요. 그래서 소개해 봅니다. 


ambalco001.jpg

 

사이트의 첫 화면만 보아도 어떤 방식으로 가상운동을 하는지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미리 운동하며 코스를 찍은 동영상이 사용자의 운동 속도에 맞춰 재생되고 화면에 속도계와 신체 반응 지수 등의 계기판을 얹어 보여주는 방식이지요.

맨 위 한가운데 지구본 모양을 클릭하면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는 자동 번역이라 그런지 좀 어색하군요. 영어를 선택하면 무난할 것 같습니다.

 

ambalco008.jpg

 

상단 오른쪽의 '설치 방법'을 누르면 사용법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스마트폰에 Ambalco Sensor 앱을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Screenshot_20201111-162436.png

 

앱을 실행하여 '다음'을 누르고 

 

Screenshot_20201111-162505.png

 

'너의 익명'을 눌러 적절한 이름(닉네임)을 입력한 다음 '보관'을 누릅니다. 이 이름으로 다른 기기(컴퓨터나 TV)의 가상 화면과 연결되는 것입니다. 

 

ambalco002.jpg

 

이제 컴퓨터나 스마트TV 등의 웹브라우저를 열고 ambalco.com으로 이동한 다음 상단에 있는 여러 가상 공간 동영상을 분류해 놓은 범주를 눌러서 적절한 동영상을 하나 선택합니다. 

처음에는 '게임시작'과 '비디오 재생' 메뉴가 보이는데요, '비디오 재생'은 스마트폰 센서와 연동 없이 비디오만 보며 운동할 경우에 클릭하고요, 스마트폰 센서를 연동하여 다른 여러 나라 사람들과 경쟁을 해보려면 '게임 시작'을 누릅니다. (운동 진행 중 중간에 상단 왼쪽의 메뉴를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게임 시작'을 누르면 익명(닉네임)을 입력하라는 창이 열립니다. 스마트폰 앱에서 입력한 똑같은 이름을 입력하고 보관을 누르면 스마트폰과 연동됩니다. 

이름 입력 순서는 컴퓨터나 TV의 웹브라우저에서 먼저하고 스마트폰 앱에서 나중에 해도 되고요, 그 반대로 해도 됩니다. 한 번 같은 이름으로 연동되면 웹브라우저에서는 이름을 수정할 수 없고요, 스마트폰 앱에서 먼저 이름을 바꾼 다음에 웹브라우저에서 수정해야 합니다.

 

Screenshot_20201111-162518.png 

 

연동을 마치고 스마트폰을 움직이기 시작하면 스마트폰의 크랭크가 돌기 시작하고요, 웹브라우저의 영상 화면에 계기판이 나타나고 동영상이 재생되기 시작합니다. 

 

Screenshot_20201111-162452.png

 

이제 스마트폰을 양말 속에 끼우거나 주머니에 담고 제자리 걷기나 뛰기, 러닝머신 위에서 걷기, 실내 자전거 타기 등의 운동을 하면 됩니다.

 

ambalco006.jpg 

 

다소 딜레이가 있지만 스마트폰 움직이는 속도가 반영되어 재생되기 때문에 빨리 움직이면 길거리에서 앞으로 진행되는 영상이 빨라지고요, 느리게 운동하면 그에 맞춰 영상 속 길거리 이동이 느리게 진행됩니다. 

대형 스마트TV 화면으로 보면서 운동하면 제법 몰입감 있습니다~^^

 

ambalco003.jpg

 

상단의 '필터'를 누르면 가상 길거리 영상을 보다 맞춤형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ambalco004.jpg

 

위와 같이 필터를 적용해보니 14개가 검색되는군요. 

 

ambalco005.jpg

 

World Ranking을 누르면 상위 사용자 기록을 볼 수 있고요, 만약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고 자신의 이름을 누르면 자신의 누적 운동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ambalco007.jpg

 

상단에서 '세계 여행'을 클릭하면 세계 주요 도시들의 길거리를 바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ambalco009.jpg

 

그냥 앞으로 달리는 영상이 좀 지루하다면 '동기 부여'를 눌러 좀 더 역동적인 영상을 선택하여 운동할 수도 있습니다.

 

유래없는 전염병으로 심신이 피폐하기 쉽습니다. 많은 이들이 우울증과 운동 부족으로 코로나 이상의 심각한 위기를 맞기도 하지요.

밖에 나가 운동하기 겁나거나 귀찮다면 Ambalco로 실내운동을 즐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모두들 건강합시다~~ 

6 Comments
kopro 2020.11.12 09:21  
실내 자전거도 이런 비슷한 앱이나 블로그램이 있는거 같은데 이건 다른 장치 필요없이 스맛폰만 있어도 되니까 좋네요!
다만 발목에 차고 하는건 좀..^^;
정사열 2020.11.12 10:45  
쓰는 중에 댓글 달았네요. 주머니에 넣거나 손에 들고 움직여도 됩니다. 실내 자전거를 탄다면 양말에 넣으면 되요~
kopro 2020.11.12 09:25  
한글화 작업이 좀 덜됐나봐요
영어로 보는게 더 낫겠어요 ㅋㅋ
정사열 2020.11.12 10:45  
자동 번역인 것이죠...
정사열 2020.11.12 11:09  
런던, 파리 길거리 영상 띄우고 걷다보니 20여년 전 우리 아이들 업고 끌며 뛰던 그 거리 모습이 좀 기억이 납니다. 뭘 그리 다 보고야 말겠다고 아등바등 전투적으로 뛰어다녔던지, 참...
강승연 2020.12.13 21:25  
우왕 넘 멋지네요~! 안 그래도 요새 살도 많이 찌고 집에 갇혀 있으니 우울감(?)도 있어서 고민이었는데~ 넘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