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교육(정사열) 교과서 가르치기 9 - 2학기말 Special Lesson : Magazine

정사열의 영어 테크 라이프

천재교육(정사열) 교과서 가르치기 9 - 2학기말 Special Lesson : Magazine

정사열 0 71 1 0

mag001.jpg


신문 활용 수업(NIE)을 실천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 생활과 관련된 시사성 높은 사건사고 기사나 주의주장을 담은 논설들은 사실과 주장을 구분하거나 논리와 분석 능력, 그리고 비판적 사고을 키우는데 적합하며, 생생한 말하기 쓰기 주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잡지는 신문보다 기사나 수록된 정보가 다양하며 아이들 생활과 더 밀접합니다. 큰 타이틀과 그림, 사진 등의 이미지가 많고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코너들도 있어 학생들의 흥미를 더 끌 수 있습니다.

 

천재(정사열) 교과서의 2학기말 Special Lesson은 학생들의 영어 수준에 맞는 영어 잡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학년 교과서의 언어 재료들을 활용, 각 단원의 주제와 관련된 다양하고 흥미로운 읽기 자료로 구현하여, 1년 동안 학습했던 의사소통 기능, 언어 형식, 어휘 등을 다시 복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각 단원의 활동의 결과물과 관련 내용을 다채로운 그림과 함께 접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직접 자신들의 잡지를 만드는데 요긴한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학생들이 각 단원과 관련된 기사를 읽으며 학습한 표현을 복습하고, 1년 동안의 영어공부를 돌아보며 상급 학년에서의 학습 동기를 강화하는 학년 마무리 단원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mag002.jpg

 

2학기말 Special Lesson은 다음과 같이 4차시로 구성됩니다.

다만 학급 특성과 진도 상황에 따라 차시를 줄이거나 늘려 지도 계획을 세울 수도 있습니다. 


1차시: 읽고 이해하기 1

-잡지의 구성 및 특징에 대해 말해 보기

-교과서에 제시된 잡지의 목적 및 특성 말해 보기

-앞 단원들과의 연계성 알아보기

-소리 내어 읽기

-어휘, 구문 익히기

-내용 이해도 점검하기

준비물 :  CD - 배속 기능 듣기 자료


2차시: 읽고 이해하기 2

-소리 내어 읽기

-어휘, 구문 익히기

-내용 이해도 점검하기

준비물 :  CD - 배속 기능 듣기 자료


3차시: Quiz Show / 잡지 계획 세우기

-내용 이해 Quiz Show (모둠 대항)

-댜양한 영어 잡지 탐구하기

-모둠별 잡지 제작 계획 세우기

준비물 :  여러 가지 영어 잡지, 학생활동 사진 등 / 잡지 구성 계획표


4차시: 잡지 만들어 발표하기

-모둠별 잡지 만들기

-완성된 잡지 전시 및 발표하기

-다른 모둠의 잡지 평가하기

준비물 :  잡지 평가표 / 완성된 잡지 게시대


mag003.jpg

 

만약 잡지 만들기를 위주로 진행하고자 한다면 읽기 활동은 한 차시로 마치고 잡지 만들기 차시를 더 늘려 진행하면 좋겠지요.


1차시: 전체 읽기 활동

2차시: 잡지 만들기 계획 및 역할 분담 / 잡지 글쓰기 및 교정

3차시: 잡지 기사 꾸미기 및 제출

4차시: 잡지 전시 및 감상 / 작품 내용으로 퀴즈쇼 / 상호 평가 및 시상


mag004.jpg

 

2학기 Special Lesson(Magazine)은 반드시 2학기에 지도서의 틀에 따라 활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음과 같이 다양한 시기에 다양한 방식,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면 좋겠지요. 

- 1학기말이나 시험 후의 단기 과업

- 2학기 처음부터 끝까지 기간의 장기 프로젝트 수업용으로 활용

- 1학기나 2학기 수행평가로 활용

- Anchor Activity로 활용


Anchor Activity는 다변화 수업의 방안 중 하나입니다. 학생들에게 학습지나 기타 과업을 수행하도록 하면 항상 먼저 마치고 할 일이 없어 딴짓을 하거나 심지어 다른 학생들의 수업을 방해하기까지 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먼저 마친 아이들이 추가로 할 수 있는 과업들을 모아 교실 적절한 곳에 비치하여 자발적으로 실행하도록 하는 것이 Anchor Activity입니다. 

2학기 Special Lesson(Magazine)은 다음 예시와 같은 방법으로 Anchor Activity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Special Lesson(Magazine)의 각 코너에 대한 퀴즈 학습지 풀기

- 각 코너에 대한 해석 쓰기

- 각 코너와 유사한 글 쓰기

- 특정 코너의 내용을 대화문으로 구성하기

- 특정 코너의 내용을 보충한 글 쓰기

- 잡지의 추가 코너 구성하기

- 자신만의 작은 책 만들기


mag005.jpg

 

Product의 다변화 측면에서 학생들이 만들어 제출할 잡지의 형식을 다변화하는 것도 좋은 다변화 수업 방안입니다. 학생들에게 개인, 짝 또는 친구 몇 명과 아래와 같은 다양한 방식 중 하나를 골라 제작하여 제출하게 하면, 학생들은 함께 할 친구와 자신이 잘하고 좋아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참여도가 높아지고 결과물의 완성도도 좋아져 그만큼 학습효과도 높아지게 됩니다.


- 작은책(StepBook/Minibook/Accordion Book/Shape Book...)

- 전자책(워드문서/포토북/PDF...)

- Book Creator 사이트들 활용

- PPT

- Prezi

- 동영상

- 오디오북

- 만화나 사진 등


mag006.jpg

 

이렇게 다양한 책이 만들어지면 책 전시회를 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내용은 물론이고 형식까지 다채로운, 자신들이 직접 만든 책을 보며, 학생들은 창의적인 영감을 얻고, 거기에 나타난 영어 표현들을 평생 잊지 못할 것입니다. 겉핥기식의 형식적 책 감상을 피하고 내용까지 꼼꼼히 읽어보게 하려면, 다음과 같이 다양한 전시회 활동을 운영하는 것도 좋습니다.


- 책 속의 보물 찾기 : 특정 내용이나 대상들이 있는 책과 페이지 찾기 등으로 운영

- 퀴즈 쇼 : 책 전시회를 마친 후 각 책의 내용으로 퀴즈쇼를 진행하여 시상

- 베스트 기사, 워스트 기사 선정

- 상호평가 : 스티커 붙이기나 온라인 설문 응답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