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교육(정사열) 교과서 가르치기 10 - 단원 Intro

정사열의 영어 테크 라이프

천재교육(정사열) 교과서 가르치기 10 - 단원 Intro

정사열 0 33 0 0

지금까지는 다른 교과서와 좀 다른 천재교육(정사열) 교과서 만의 특색 있는 파트들을 위주로 수업 및 활용 방안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글부터는 어느 교과서나 존재하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섹션들의 특징과 지도 방안을 살펴보겠습니다.

 

intro001.jpg

 

각 단원의 Intro는 We'll Learn, Self-check, Get Ready, Watch & Think 등 4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원 제목, 학습목표와 함께 단원 주제 및 내용을 드러내는 통합 그림을 제시하여, 학생들의 배경지식을 활성화하고 학습 동기를 끌어올리는 동시에 이를 활용하여 쉽고 간단한 주제 관련 듣기 말하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안하였습니다.


단원 계획 및 지도 상황에 따라 Intro를 한 차시로 여유 있게 운영할 수도 있고 체크하는 수준에서 간단히 제시된 활동을 수행하고 넘어갈 수도 있을 것입니다.


intro002.jpg

 

We'll Learn

이 단원에서 학습할 요목인 의사소통 기능과 언어 형식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의사소통 기능과 언어형식에 대해 장황하게 설명하는 것은 처음부터 흥미와 관심을 떨어뜨릴 수 있어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간단히 '이러이러한 상황에서 이런 의미로 사용한다'는 정도로 정리하고 넘어가는 것이 좋겠지요. 좀 더 흥미와 관심을 끌며 학생의 발화를 이끌어 내고자 한다면, '~가 ~~한 상황에 있으면 뭐라고 할까?'하고 묻고 학생들의 응답이나 반응을 기다리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선언적으로 학습 목표나 요목을 제시하기보다는 학생들의 호기심과 동기를 끌어 올리는 첫 단계로 활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intro003.jpg

 

intro004.jpg

 

Self-check

단원 학습 목표 요목과 관련하여 이미 학생들이 알고 있는 선수 학습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마련된 코너입니다. 학생들의 학습 준비 상태를 점검하여 맞춤형 수업 지도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음은 물론, 학생들이 이후 학습할 내용과 기 학습 내용이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고자 한 것입니다. 제시된 이전 학년 학습 내용을 확인하며 체크하는 활동 외에도 다음과 같은 추가 활동이 가능할 것입니다.


- 제시된 표현과 비슷하거나 유사한 기능, 의미의 표현 발표하기

- 제시된 표현으로 간단한 대화 구성하여 말하기

- 제시된 표현과 반대되는 기능, 의미의 표현 말하기


intro005.jpg

 

Get Ready

이 파트는 펼친 면 그림에 지시된 상황과 각 인물의 행동을 보고 그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습 요목 관련 표현과 그것들을 활용하여 나눌 수 있는 대화를 듣고 이해하는 활동이 구안되어 있습니다. 선수 학습한 요목 및 현 목표 요목을 활용한 간단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표지 그림에 표시하는 다양한 듣기 활동을 통해 학습 내용에 대한 워밍업이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대체로 다음과 같이 두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그림 속 각 부분들에서 사용할만한 표현들을 말해보거나 각 부분의 상황이나 행위의 특징이나 내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활동

2. 단원 핵심 표현과, 그와 관련하여 이전에 학습한 표현들이 사용된 대화를 듣고 대화와 관련 있는 부분을 그림에서 찾아 표시하기


첫 단계는 두 번째 듣기 활동의 사전 활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동시에 단원 전체 주제와 내용에 대해 이야기하며 워밍업하는 역할도 합니다. 이 첫 번째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단원 내용을 예측하고 학습 동기를 높이게 되며, 이어질 듣기 활동을 쉽게 해낼 수 있는 배경에 대한 이해, 어휘와 표현들의 선수 학습 등을 하게 됩니다. 펼친 면 통 그림으로 단원 테마가 표현되어 있으므로 그림의 내용에 따라 다음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 교사가 말하는 단어/문장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기/가리키기/표시하기

- 그림 전체, 또는 각 부분의 상황에 대해 또는 각 상황에서 사용될 표현을 말하기

- 그림의 각 부분과 관련된 단어/문장을 모둠별로 가능한 많이 쓰기

- 그림의 각 상황이나 등장인물/사물의 동작, 의도, 희망이나 계획 등에 대해 말하거나 쓰기

- 그림에 없는 유사 상황에 대해 말해 보기

- 교사가 가리키는 부분에 대해 교사가 미리 적어 둔 단어/문장을 학생들이 보지 않고 맞히기


두 번째 단계는 듣기 활동으로 간단한 대화를 듣고 목표 요목이 어떤 상황, 어떤 방식으로 사용되는지 감을 잡는 과정입니다. 듣고 대화의 해당 부분을 표시하는 것과 같은 기본 활동을 한 후에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추가로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 듣고 빈칸 채우기/받아쓰기

- 듣고 이어질 내용 말하기/응답 말하기

- 대화를 잘라 섞고 대화 구성하기

- 각 상황의 대화를 연습한 후 롤플레이 하기

- 각 상황에 맞는 다른 대화를 구성하여 발표하기


intro006.jpg

 

Watch & Think

단원 Intro의 주요 구성 요소인 Watch & Think는 단원 주제나 요목과 관련된 재미있는 동영상을 통해 흥미와 학습동기를 높이도록 한 코너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지도 방안은 아래 링크한 이전 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et21.org/bbs/board.php?bo_table=board_49&wr_id=865&page=5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