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dder of inference : One of the tools of Integrative Thinking.

홍완기 블로그

ladder of inference : One of the tools of Integrative Thinking.

홍완기 0 47 0 0

[통합적 사고 도구 중의 하나인 추론 사다리를 활용한 수업을 동영상을 통해 본다.]

 

 

 추론 사다리 수업의 실제

 

 Ladder of Inference : One of the tools of Integrative Thinking

 

 

 

 

통합적 사고(Integrative Thinking)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두 개의 해결책이 서로 상반된다. 해결책 A를 택하면 B를 버려야 한다. 최악의 선택을 피하는 방법 밖에 없는 듯 보인다. 그런데 이런 양자택일적 상황(either/or problem)을 혁신과 창의성의 기회로 생각하는 것이 통합적 사고(integrative thinking)이다. 로저 마틴Roger Martin은 그의 저서 The Opposable Mind에서 통합적 사고란 상반되는 모델 사이의 긴장 상태를 건설적으로 마주하는 능력으로서 하나를 취하면서 다른 하나를 버리는 것이 아니라 두 모델의 요소가 포함된 새로운 아이디어 형태로 두 모델간의 긴장을 창의적으로 해결하여 이들보다 나은 해결책을 만드는 사고라 했다그리고 통합적 사고의 도구(tool)로 첫째 사실인 데이터를 선택하여 해석한 후 결론을 내는 과정인 추론 사다리(ladder of inference), 둘째 상반되는 두 모델의 장점을 비교하는 장점 비교 차트(pro-pro chart) 그리고 모형(prototype)을 제시했다. 이런 도구들을 사용하여 단 하나의 정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상반되는 모델의 여러 장점들을 결합한 다양한 해결책을 찾는 것이 통합적 사고의 요체이다.

그 중 추론 사다리를 이용한 수업 동영상이 캐나다 온타리오 주 교육부 사이트를 통해 들어가게 되었다. (경로는 아래 참조)

 

수업 실제

 

 

먼저 초등 4학년 학생들은 지난 시간에 동화책 Chester를 읽었다

작자이면서 등장인물인 멜라니 와트Melanie Watt는 쥐를 주인공으로 이야기를 쓴다. 그런데 고양이 체스터Chester가 빨간 펜을 들고 자기를 주인공으로 이야기를 고쳐 나가면서 작자인 멜라니 와트와 실랑이를 벌인다. 동화책 이야기 진행사항은 https://www.youtube.com/watch?v=D0K3mWcVCyo에 자세히 나와 있다.

 

 

이번 시간은 추론 사다리 방식대로 여러 사실 중에서 사실을 선택하고 이를 바탕으로 추론하고 결론을 내리는 과정을 학습한다. 먼저 교사는 여기서 몇 가지 비유를 그림을 통해 제시한다.

사실이 저장된 곳: “data pool”,

사실: “fish” (pool 안에 사는 물고기)

개인의 의견: schema(interpretation) suitcase

 

 

(첫 번째 비디오) 교사는 학생들에게 스스로를 교사라고 가정하여 한 학생의 행동을 보라한다. 교사는 이를 물고기(사실)로 제시한다. (자석을 사용하여 칠판에 부침)

물고기 1 : 학생이 묻을 쾅 닫고 교실로 들어 왔다.

물고기 2 : 학생이 발을 쿵쿵 거린다.

물고기 3 : 학생이 책상 위에 엎드린다.

물고기 4 : 운동장에서 다른 학생과 갈등이 있었다.

(그런데 4번째 물고기는 나무 그림으로 가린다.)

 

 

교사: 물고기는 무엇인가?

학생: 사실.

학생: 실제로 일어난 일.

교사: 가방은 무엇인가? (칠판에 가방 그림과 그 위에 ‘interpretation’이라는 단어가 씌여있다.)

학생: 선생님의 경험

교사: 굿! 나의 스키마. 그러면 내 경험으로 보아 저 학생은 어떻다고 생각할까?

학생: 화가 나있다.

교사: (화가 나있음을 판서. 그래서 그를 도와야 한다는 결론을 판서.) 내가 본 사실은 몇 개?

학생: 세 개

교사: 내가 보지 못하는 사실은?

학생: 나무에 가려진 내용.

 

 

교사는 추론 사다리를 그린다. 이후 4번째 물고기를 아느냐 모르느냐에 따라 결론이 달라질 수 있다는 학생 의견, 무슨 일이 있었는지 해당 학생에게 물어보아야 한다는 의견 등을 도출하고 지난 시간에 배운 체스터의 두 등장인물인 멜라니 와트와 고양이 멜라니에 대한 묘사로 연결한다.

이번 시간의 과제는 스스로를 멜라니로 가정하고 체스터에 대한 결론을 내리고 또 스스로를 체스터로 가정하고 멜라니에 대한 결론을 내리는 것임을 공지한다.

교사는 이미 학생들의 모둠을 결정해 두었다. 그리고 칠판에 과제의 성공 기준(success criteria)를 적어 놓았다.

 

 

완성 기준 Success Criteria

나의 물고기는 실제 일어난 사실이어야지 의견에 근거하지 않는다.

My “fish” are actual facts and not based on opinion.

나의 물고기는 내 결론을 뒷받침할 명백한 증거이다.

My “fish” are solid pieces of evidence to back up my conclusion.

나의 해석은 내 물고기와 잘 어울리며 나의 스키마 가방 속의 내용을 토대로 한다.

My interpretation matches my “fish” nicely and is based on stuff in my schema suitcase.

내 결론은 건전하다. 급하게 추론의 사다리를 올라가지 않는다.(급하게 추론하지 않는다.)

My conclusion is sound. I did not go up the ladder too quickly. 

 

  

 

(두 번째 비디오) 학생들이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말한다.

교사의 인터뷰

교사가 모둠 활동을 모니터하고 돕는 장면 그리고 학생의 사고 과정 등이 드러난다. 특히 추론 사다리 과정을 통하여 사실과 의견 또는 해석을 구별하는 경험,(인지perception과 관점perspective도 구별한다.) 사실에 근거하여 해석하기 그리고 이에 따라 결론을 내리는 과정을 경험한다.

 

 

(세 번째 비디오) (이해를 더하기 위한 다지기 단계)

과제 결과를 발표하는 시간

그리고 멜라니와 체스터는 상대방에 대하여 그리고 자신에 대하여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묻고 대답(계속해서 사다리 비유를 사용한다.)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이 나온다.(매우 흥미롭다.)

사다리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들을 자신의 경험, 생각과 더불어 발표한다. 한 학생은 엄마와 다투었을 때, 한 학생은 전쟁이 발발하는 상황에서 등등.

 

 

교사의 발언

모든 학생이 소속감을 느껴야 한다.

교실은 학생들에게 안전한 장소이다.

학생들이 나누면 나눌수록 관점이 다르다는 것을 더 잘 이해하게 되고 그에 따라 자신의 관점을 더 나누려 한다.

 

 

소감

통합적 사고를 제안한 로저 마틴은 경영학자이다. 그가 실증적으로 연구한 결과에서 제안한 방식을 수업 현장에 이리도 빨리 도입하는 과정이 놀랍다.

통합적 사고의 한 도구인 추론 사다리를 활용한 이번 수업은 우리 성취 기준의 하나인 사실과 의견을 구별한다.”와 상통한다. 그런데 이를 동화를 통해 그리고 나서는 자신의 일상 경험 및 생각과 연결하였다. 초등학교 4학년 수업이라는 것에 또 놀랐다.

 

캐나다 온타리오주 교육부의 정책 및 발간 자료는

http://www.edugains.ca/newsite/HOME/index.html에서 찾을 수 있다. 온타리오 주의 교육의 지향점과 실천 전략을 알 수 있는 Learning for All을 비롯하여 개별화 수업의Differentiated Instruction의 실천 사례를 비디오로 확인할 수 있는 등 많은 자료가 탑재되어 있다. 그 중 통합적 사고(Integrative Thinking)

경로는 아래와 같다. 중간중간에 클릭하여 확인하고픈 제목이 많다.

edugains(http://www.edugains.ca/newsite/HOME/index.html)21stcentury learning innovation in learning resource(http://ilr-ria.cforp.ca/ILR/index.html)Models of learning What is Integrative Thinking and Design Thinking을 찾아 가서 “Explore Integrative Thinking with examples and resources”.

바로 아래의 Videos of Integrative Thinking in classrooms를 클릭

http://www.rotmanithink.ca/resources/로 들어간다. 그 중 “Ladder of Inference“를 클릭하면 4학년 학생들의 수업을 연속적인 세 편의 비디오로 볼 수 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