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에 대해 학습하기

홍완기 블로그

학습에 대해 학습하기

홍완기 4 370 1 0

아래의 글은 핀란드의 9학년까지 학생을 대상으로 한 국가 핵심 교육 과정National Core Curriculum에서 설정한 '학습에 대한 이해 또는 학습 개념'conception of learning 전문을 번역한 것이다. 

코로나 상황에서 교사의 교수와 학생의 학습은 새로운 국면을 경험하고 있지만, 코로나 이전에도 심화되어 가던 교육 불평등은 계속 악화된다고들 한다.

온라인 수업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시작되었을 때 처음 떠 올랐던 의문은 그간 중시되었던 협동학습, 협력이라는 역량 등은 어떻게 되는가였다. 즉 학습은 혼자할 상황도 있지만 남과 함께 할 때 즉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할 떄 매우 효과적이라고 했는데, 이를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였다. 비코츠키의 근접 발달 영역이라는 개념도 타인(교사이든 동급생이든)의 존재를 전제로 한다. 온타리오 주의 사이트를 방문해서 일별한 바에 의하면 학생들끼기 서로의 블로그를 방문하여 코멘트하기 등이 있었다. 우리나라의 교사들은 이보다 더 다이나믹한 활동들을 하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그러면서 학습에 대한 개념을 공유하는 것도 의미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2015 교육과정에 학습을 어떻게 정의했는가를 보았다. 교육부의 2015 교육과정 총론 해설의 제 3장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이렇게 나와 있ㄷ. 

 

2. 교수학습

.학교는 교과목별 성취기준에 따라 다음과 같은 사항에 중점을 두고 교수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1)교과의 학습은 단편적 지식의 암기를 지양하고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의 심층적 이해에 중점을 둔다.

2)각 교과의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 및 기능이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라그 폭과 깊이를 심화할 수 있도록 수업을 체계적으로 설계한다.

3)학생의 융합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교과 내, 교과 간 내용 연계성을 고려하여 지도한다.

4)실험, 관찰, 조사, 실측, 수집, 노작, 견학 등의 직접 체험 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5)개별 학습 활동과 함께 소집단 공동 학습 활동을 통하여 협력적으로 문제를해결하는 협동학습 경험을 충분히 제공한다.

6)학생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기회를 가질있도록 토의토론 학습을 활성화한다.

7)학생에게 학습 내용을 실제적 맥락 속에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충분히 제공한다.

8)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학습 과정과 학습 전략을 점검하고 개선하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교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환경 설계를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에 중점을 둔다.

1)교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 상호 신뢰와 협력이 가능한 교수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2)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하고, 학교의여건과 학생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학습 집단을 구성하여 학생 맞춤형 수업을하도록 한다.

3)학교는 학습 결손을 보충할 수 있도록 특별 보충 수업을 운영할 수 있으며,이에 대한 제반 운영 사항은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4)각 교과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과 교실제 운영을 활성화한다.

5)학교는 교과용 도서 이외에 교육청이나 학교에서 개발한 다양한 교수학습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6)실험 실습 및 실기 지도 과정에서 학생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시설 및 기계 기구, 약품, 용구 사용의 안전에 만전을 기한다

 

위의 '가'항에 학습에 대한 개념이 들어 있다. 

*2015 교육과정에서 처음 제시한 big idea와 함께 제시된 "핵심 개념" 및 "일반화된 지식"이 교수 학급의 대상이라는 점을 명시하고

  -1)교과의 학습은 단편적 지식의 암기를 지양하고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의 심층적 이해에 중점을 둔다.

* 이를 학년별로 적용하라 하고 -2)각 교과의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 및 기능이 학생의 발달 단계에 따라그 폭과 깊이를 심화할 수 있도록 수업을 체계적으로 설계한다.

* 교과 연계 지도interdisciplinary를 제시하고(사실 현장 연구도 충분치 않고 이를 대학에서 가르칠 교과도 없는 듯 한데)-3)학생의 융합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교과 내교과 간 내용 연계성을 고려하여 지도한다.

*체험 활동을 강조하고-4)실험관찰조사실측수집노작견학 등의 직접 체험 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 학습은 혼자서 뿐 아니라 다른 학생과 함께 한다는 점을 주지시키고 -5)개별 학습 활동과 함께 소집단 공동 학습 활동을 통하여 협력적으로 문제를해결하는 협동학습 경험을 충분히 제공한다.

* 학생을 능동적, 주체적 학습자로 설정하고-6)학생이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기회를 가질있도록 토의토론 학습을 활성화한다.

* 내 블로그에 있는 캐나다 미국 등에서 일반화된 수업의 한 전략인  making connection이 떠오르는 대목도 집어 넣고-7)학생에게 학습 내용을 실제적 맥락 속에서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충분히 제공한다.

*메타 인지 즉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 방식을 인지하도록 하는 것도 학습이라 한다.-8)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학습 과정과 학습 전략을 점검하고 개선하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4)~8)항에 학습에 대한 개념을 제시하고 있다. 교사가 수업을 계획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것 같다. 

 

핀란드 교육과정은 문서 초반에 학습에 대한 개념 또는 이해conception of learning을 서술식으로 제시하고 있다. 부족한 번역이지만 음미해 볼만하다. 단락별로 주제가 명확하다. 4개의 단락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서술식으로 제시하여 그 안에 닮긴 인간과 사회를 바라보는 철학을 자연스럽게 전파하고 있다.

-------------------------------------------------------------------------------------------------------------------------

 

학습 개념

 

국가 핵심 교육과정은 학생을 능동적 행위자로 보는 학습 개념을 토대로 한다. 학생은 독립적으로 그리고 다른 사람과 함께 목표를 설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학습한다. 학습은 한 인간으로서의 개인의 성장 그리고 공동체를 위한 품위 있는 삶의 구축과 뗄 수 없다. 언어, 신체 요소 그리고 여러 감각의 사용은 사고와 학습에 필수적이다. 학생은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면서 자신의 학습, 자신의 경험 그리고 자신의 감정에 대하여 성찰하는 법을 배운다. 긍정적인 감정 경험, 학습의 기쁨 그리고 창의적인 활동은 학습을 진척시킬 뿐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도록 고취한다.

 

학습은 다른 학생, 교사 및 기타의 성인, 그리고 다양한 공동체 및 학습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가운데 발생한다. 학습에는 혼자서 또는 함께 행하기, 사고하기, 계획하고 탐구하기, 그리고 이런 과정들을 다양한 목적으로 평가하기 등이 포함된다.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과 함께 행동하고 배우려는 학생의 의지 그리고 이렇게 하면서 향상되는 학생의 기술이 학습 과정의 핵심이다. 또한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과 환경에 끼치는 결과와 영향을 고려하도록 학생을 지도한다. 다른 사람과 함께 학습하면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 기술 그리고 문제 해결 기술이 향상될 뿐 아니라 여러 다른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도 좋아진다. 또한 학생의 관심 대상 폭을 넓히는데 도움이 된다. 학습은 다양하며, 학습하는 내용, 시간과 장소와 연결되어 있다.

 

학습 기술을 학습하는 방법을 개발하면 목표 지향적인 평생 학습의 토대가 마련된다. 학생이 자신의 학습 방식을 인식하고 이 지식을 사용하여 스스로의 학습을 진척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자신의 학습 과정을 인식하고 이에 책임을 지는 학생은 점점 더 자기 조절 방식을 배우게 된다. 학습 과정 중에 학생은 학습하고 사고하는 기술을 배우고 학습의 다양한 단계를 예상하여 계획을 수립하는 방식을 연습한다. 새로운 개념을 배우고 학습 주제를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학생이 학습 주제와 새로운 개념을 이전에 학습했던 내용과 연결하도록 지도한다.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것은 누적적이고 오랜 시간 끈질기게 연습해야 할 경우가 많다.

 

학생의 경험 및 학습자로서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뿐 아니라 학생의 흥미, 평가, 학습 접근법 그리고 정서가 학습 과정과 동기에 영향을 미친다. 학생의 자신에 대한 이미지, 자기 효능감 그리고 자존감 등은 학생이 설정한 행동 목표에 영향을 미친다. 학습 과정 중에 격려성 지도를 받으면 학생은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신뢰하게 된다. 다양하고 긍정적이고 현실적인 피드백을 주고받는 행위가 학습을 지원하고 학생의 흥미를 확장하는 상호 작용의 핵심이다

 

-NATIIONAL CORE CURRICULUM FOR BASIC EDUCATION 2014

 

 

the comception of learning: concept이 아니라 conception을 썼으므로 '개념'보다는 '이해'가 번역어로 좋을 듯 했으나 "학습 개념"이 일반적으로 쓰인다고 보아 그냥 '학습 개념'으로 번역

 

각 문단을 읽고 난 내 느낌

 

국가 핵심 교육과정은 학생을 능동적 행위자로 보는 학습 개념을 토대로 한다학생은 독립적으로 그리고 다른 사람과 함께 목표를 설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학습한다학습은 한 인간으로서의 개인의 성장 그리고 공동체를 위한 품위 있는 삶의 구축과 뗄 수 없다언어신체 요소 그리고 여러 감각의 사용은 사고와 학습에 필수적이다학생은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면서 자신의 학습자신의 경험 그리고 자신의 감정에 대하여 성찰하는 법을 배운다긍정적인 감정 경험학습의 기쁨 그리고 창의적인 활동은 학습을 진척시킬 뿐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도록 고취한다.

 능동적 행위자로서의 학생.  학습은 혼자서 그리고 남과 함께 하는 것. 학습은 입시를 위한 것이 아니라 개인의 성장과 공동체 둘 다를 위한 것. 메타 인지는 단지 인지적인 것을 대상으로 할 뿐 아니라 감정도 그 대상이라는 점. '긍정적' '기쁨' 등 감성적 요인이 중요하구나.

 

학습은 다른 학생교사 및 기타의 성인그리고 다양한 공동체 및 학습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가운데 발생한다학습에는 혼자서 또는 함께 행하기사고하기계획하고 탐구하기그리고 이런 과정들을 다양한 목적으로 평가하기 등이 포함된다자발적으로 다른 사람과 함께 행동하고 배우려는 학생의 의지 그리고 이렇게 하면서 향상되는 학생의 기술이 학습 과정의 핵심이다또한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과 환경에 끼치는 결과와 영향을 고려하도록 학생을 지도한다다른 사람과 함께 학습하면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 기술 그리고 문제 해결 기술이 향상될 뿐 아니라 여러 다른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도 좋아진다또한 학생의 관심 대상 폭을 넓히는데 도움이 된다학습은 다양하며학습하는 내용시간과 장소와 연결되어 있다.

남들과 함께 공부한다고 할 때 그 '남'은 동급생뿐 아니라 여러 성인 그리고 공동체와 학습 환경을 포함하는구나. 메타 인지.  여러 다른 관점 이해하기. 다른 사람과 환경에 끼치는 영향을 생각하라. 관심사도 넓힐 수 있구나. 

 

학습 기술을 학습하는 방법을 개발하면 목표 지향적인 평생 학습의 토대가 마련된다학생이 자신의 학습 방식을 인식하고 이 지식을 사용하여 스스로의 학습을 진척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자신의 학습 과정을 인식하고 이에 책임을 지는 학생은 점점 더 자기 조절 방식을 배우게 된다학습 과정 중에 학생은 학습하고 사고하는 기술을 배우고 학습의 다양한 단계를 예상하여 계획을 수립하는 방식을 연습한다새로운 개념을 배우고 학습 주제를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학생이 학습 주제와 새로운 개념을 이전에 학습했던 내용과 연결하도록 지도한다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것은 누적적이고 오랜 시간 끈질기게 연습해야 할 경우가 많다.

 캐나다의 교육 목표는 '평생 학습자로 성장하기'가 기억나는 첫 문장. 새 개념, 새 이해는 기존에 가지고 있던 개념과 연결할때(칸트?)

 

학생의 경험 및 학습자로서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 뿐 아니라 학생의 흥미평가학습 접근법 그리고 정서가 학습 과정과 동기에 영향을 미친다학생의 자신에 대한 이미지자기 효능감 그리고 자존감 등은 학생이 설정한 행동 목표에 영향을 미친다학습 과정 중에 격려성 지도를 받으면 학생은 자신의 잠재적 능력을 신뢰하게 된다다양하고 긍정적이고 현실적인 피드백을 주고받는 행위가 학습을 지원하고 학생의 흥미를 확장하는 상호 작용의 핵심이다

첫 문장의 '평가'는 appraisal인데 학생의 자신에 대한 평가라고 이해.  사회성 감성이 학습에 끼치는 영향.

 

 

 

4 Comments
정사열 09.17 15:44  
교육과정은 법률적 성격을 갖는 것일텐데, 서류로만 존재하고 현실은 저런 교육의 본질과 가치들을 철저히 무시한 채 입시에 과몰입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날 학교 교육 현장의 구성원들과 그것을 감독 지휘하는 교육청과 교육부, 사교육기관들과 자신이 사교육기관인 언론이 모두 공범입니다.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평생학습, 협력과 관계는 비현실적인 것으로 치부해버리고 한줄세우기를 위한 온갖 편법과 사기와 합리화만 만연합니다. 그래서 사회병리적 마인드를 내재화한 집단의 만연 현상은 이런 교육과 학습의 산물이 아닐까 합니다. 바로 지금 우리가 만들어내고 있는...
강승연 09.25 17:02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저런 말들이 들어 있었군요~ 예전에 공부했던 UbD 내용이 그대로 다 있는것 같아요. DI도 보이고요.
저대로 실제 시행되고 있다면 정말 이상적이겠네요 ㅎㅎ
핀란드도 문서와 실제 교육에 차이가 있는지 없는지는 알 수 없으나... 일단 읽었을 때 느낌이 확 다르네요.
초점이 확실히 학생에게 가 있고, 지식 자체가 아니라 배워나가는 과정, 그리고 그 속에서 학생이 성장하는게 중요하다는게 와닿아요.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잘 알고, 다른 사람이랑 더불어 살아갈 줄도 알고.. 근데 또 그 학습 과정이란게 결코 얕지 않네요. 인상적이에요.
홍완기 10.02 14:47  
느낌 확 다르지요? 내가 요즘 이렇게 통문을 번역하는 이유 중의 하나는 개조식으로 나열하는 식으로 '전투 지침'을 하달하는 문화를 조금이라도 깨 보려구요. 우리도 글을 쓸 때 많은 생각을 다듬으려고 노력하지 않는가요? 그래서 그 통문을 읽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승연 샘  코먼트에서 내가 읽지 못한 부분을 봅니다.
강승연 10.05 16:18  
ㅎㅎ 개조식 전투지침 하달이라는 말씀이 정말 와닿아요. 통문으로 된 교육과정을 읽어보니 이게 나오게 된 배경과 철학을 제대로 이해하게 되고, 그래서 실제 교실의 모습도 그 방향대로 잘 바뀌어 나갈 것 같아요.
그런데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교육부나 교육청 윗선(?)들과 그걸 공문으로 하달받아 실행하는 교사가 전투지침 하달 문화를 함께 만들어 낸 것 같기도 해요. 얼마전 KETG단톡에서 활발히 논의되던 고교학점제가 바로 제가 근무하던 학교에서 시범으로 시행되었어요.. 일단 공문으로 몇십 페이지 되는 관련 문서만 턱 보내놓고, 바로 열흘 후에 학교에서 시행할 계획서를 만들어 제출하래요. 한달 후에는 시행했던 실적이 증빙되는 숫자 데이터(예를 들어 몇명이 무슨 과목에 어떻게 신청했는가)를 자료 집계로 내래요. ㅎㅎ
수업 준비도 해야 하고, 3월에 담임 맡아 애들 상담도 해야 하고 할거 천지인데 고교학점제가 뭔지 그 긴 문서를 처음부터 안 읽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앞에 시행 배경 등을 상세히 설명한 내용은 다 건너뛰고 뒤에 뭐 해야 하는지 간단히 정리된 부분(개조식 전투지침)만 얼른 찾아서 빨리 일하고 끝내버렸어요. 아마 서술식으로만 적어서 보냈다면 선생님들이 먼저 장학사에게 항의전화를 걸었을 것 같아요. '그래서 학교에선 뭘 하란 소리냐? 간단하게 정리해 다시 보내라!' 이렇게요 ㅋㅋ
새로운 뭔가를 시행하려 할 때 top down으로 모든 과정이 이루어지고, 그래서 철학 공유와 깊은 논의는 윗선과 승진을 위해 노력하는 교사들 사이에서만 일어나고(과연 이들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대표성이 있는가 의문), 그들이 알아서 다 결정한 다음 일단 시행하기로 결정되면 교사와 학생은 그대로 따라가야 하고 (반대하거나 기타 의견을 개진할 소통 창구가 없음)...시행 과정에서 늘 촉박한 시간을 주고 실적 자료를 요구하고, 그걸 안하면 무능하거나 일 안하는 교사가 되고, 학생의 입장에서도 정해진 걸 따라가지 않으면 성적에서 불이익을 받게 되고... 여러가지 문제가 내재한 것 같아요.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