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한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과 접근: Triangulation(삼각측량, 삼각측정, 삼각망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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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확실한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과 접근: Triangulation(삼각측량, 삼각측정, 삼각망기법)

대학시절 등록금이 궁해서 서울 중곡동 근처에서 학원 강사생활을 하면서 한달에 50여만원을 벌면서 생활하던 시기가 있었다. 그 시기에 아이들에게 한 가장 큰 거짓말중하나가 '이동현 선생님과 함께 하면 기초에서 정상까지 모두 수능 만점을 받을 수 있다.'라는 슬로건이 아니었나 싶다. 모두가 만점을 받을 수 있다면야 우리가 다변화 수업(Differentiated Instruction)에서 이야기하는 '모두를 위한 학습'의 완벽한 실천이겠지만 실상은 아이들을 수강으로 유도하기 위한 과대과장 광고의 전형이었다. 특히 내가 뭐라고 모든 학생들을 수능 만점으로 만들 수 있겠는가? (이건 천하의 홍완기 선생님도 불가능하리라 확신한다.^^) 무엇 하나가 모든 것을 다할 수 있다고 믿는 것도 하나의 신화(myth)일뿐 가능하지도 않고 가능할 수도 없지 않을까? 내가 아는 것이 사실은 사실이 아니었던 경우가 더욱 많았던건 48년 인생의 경험이 증명해준다고 믿는다. 우리 모임에서 연구하고 있는 다변화 수업은 학생들의 흥미(interest), 기존 지식의 이해정도(readiness), 그리고 학습선호도(learnng preference)에 근거해 학생들의 학습목표에 대한 학습해나가는 경로(path)를 다양화하여 모든 학생들이 그 목표에 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이 경로의 다양화는 연구자들이 사용하는 삼각망 기법에 대한 인식과 유사하다고 볼수 있다. 

 

연구 방법론에 있어서 특정 연구문제를 조사하기 위해 하나 이상의 조사 혹은 접근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삼각망기법(triangulation)은 하나의 사건(event)과 현상(phenomonon)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접근이 그 사건과 현상의 이해에 있어서 좀더 본질에 가까워질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 기법은 단순히 연구에 있어서 양적인 접근과 질적인 접근을 혼용해 사용하는 혼합연구법과는 다소 차이를 보인다. 중요한 점은 연구대상과 주제에 대한 다각화된 접근이 그것에 대한 더 넓고 깊은 이해를 우리에게 보여줄수 있다는 신념을 반영한 접근법이라고 보는 것이 더욱 타당할 듯하다. 이러한 점에서 삼각망 기법은 데이터와 그에 대한 분석에 넓이과 깊이를 더하기 위해 하나 이상의 연구도구 혹은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Bryman,Teevan, & Bell, 2009). 

 

 Williams (2017)에 따르면 이러한 삼각망기법은 일반적으로 4가지 형식을 취한다. 첫번째가 데이터 삼각망 기법(data triangulation)으로서 연구의 데이터를 다양한 사례와 범주, 샘플에서 수집하려고 노력한다. 예를 들면 데이터 혹은 관련 정보를 얻는 장소, 제공자, 시간 등을 다양하게 해서 연구의 결과가 항상성 혹은 차이에 근거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두번째로 방법 삼각망 기법(method triangulation 혹은 multimethod triangulation)은 동일한 연구에 대하여 다양한 연구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교실 학습자의 교과서 읽기 인식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고 가정하면 동일한 연구참여집단에 대하여 질문지법(Questionnaire)과 인터뷰(interview) 그리고 영상 녹화(video taping)등 다양한 연구도구 혹은 방법을 채택하는 것이 진행하는 것이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일수 있는 접근이 될 것이다. 세번째로 인터뷰어 혹은 연구수행 관찰자 같은 다른 연구자들을 동일한 연구에서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Denzin(1978)은 이를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한 investigator triangulation이라고 부른다). 이는 하나의 연구에 대하여 다양한 시각(perspective)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질수 있다. 마지막으로 연구자는 한 뭉치의 데이터를 이해하고 해석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이론과 관점들(multiple theories and perspective)을 연구과정에서 사용할 수 관점에서의 삼각망기법이다.. 이러한 관점과 이론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의 이해에 있어서 넓고 깊은 이해와 해석을 가능하게 해준다. 

 

평가(Testing or assessment)에 있어서 삼각망 기법의 사용은 학생들의 현재의 상태를 진단(diagnosis)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feedback)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 유용하다. 당연한 말이지만 특정한 능력 혹은 성취를 평가 혹은 측정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평가도구보다는 다양한 평가도구가 제공하는 결과치가 더 폭넓고 깊은 정보를 제공해준다. 이러한 점에서 평가의 다양화는 실제 영어교과의 운영에 있어서 학습자의 학습과정 혹은 내용에 있어서의 어려움의 원인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을 줄수 있다. 동시에 내가 함께 학교에서 생활하는 학생들에 대한 나의 관점과 시각도  옳고 그름 혹은 고정된 하나의 편협한 시각은 더 이상 유용하지 않다점도 삼각망기법이 나에게 준 교훈이 아닐까? 다양한 맥락과 관점에서 바라본 나의 학생들은 우리가 하나의 단어로 규정지을 수 없는 다양한 면(multi-faceted)을 가진 대상이 아닌 교사로서의 우리의 존재이유 그자체, 그리고 목적일 수 있다는 점에서 삼각망기법은 우리가 좀더 분발할 것을 요구하는 듯하다.

 

조금 더 나가면 이러한 점에서 삼각망 기법은 우리에게 어찌보면 불확실한 세상을 바라보는 유용한 접근법이 아닐까 요즈음 많이 생각한다. 동시에 세상에 대한 나의 불확실에 대한 두려움을 조금은 가시게 하는 나의 소심한 노력을 표현하는 말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Bryman, A. Teevan, J. & Bell, E. (2009). Social Research Methods (2nd Canadian Edition), Oxford University Press.

Denzin, N.(1978). Sociological Methods:A Sourcebook. NY: McGraw Hill.

Williams, K. & Johanson, G. (2017). Research Methods: Information, systems and contexts (2nd Edition). Chandos Publis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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