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개학][후기] 2차시 어휘 학습 후기 공유, lingt 사이트 소개

충북

[온라인 개학][후기] 2차시 어휘 학습 후기 공유, lingt 사이트 소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dntjraka75/221918720201

 


지난 주 월요일 1차시 수업은 오리엔테이션

오늘 2차시는 2단원 어휘 수업으로 진행했습니다.

필수과제와 추가과제를 나누어 제시하였는데

학생들이 작성한 러닝로그 의견 중에

필수과제, 추가과제로 나누어 제시해서 좋았다는 의견이 있어 반갑네요.

앞으로도 쭈욱 필수과제, 추가과제로 나누어 제시하려고 합니다.

2차시 안내 영상과 구글클래스룸에 올린 과제 화면 참고하시고요~

학생들 러닝로그를 보니 간만에 수업시간에 하던 활동을 해서 아이들도 반가워하는 눈치이고

과제제출 방법을 영상으로 제시해 줘서 좋다는 반응, 오늘 나간 과제량은 대체로 적절했다는 반응이네요.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 보라는 의도로 제시하는 러닝로그이지만, 학생들의 반응을 보며 수업 준비에 참고할 수 있어서

저에게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래서 조금 번거로울수도 있지만, 온라인 수업 후기도 매 시간 남겨보려고 합니다.

학생들이 제출한 클래스카드 캡처화면이 제가 원하는 화면이 아닌 아이들이 있어 비공개 댓글로 개별 안내하였고요.

어휘 수업에 대해서는 큰 문의가 없었지만,

원어민 선생님이 제시한 과제에 대한 문의가 오늘 참 많았는데요...

과제 올리고, 학생들이 하는 질문에 답하고 하다보니 하루가 금방 지나가네요.

내일은 수요일 수업 준비를 하고 과제 예약을 걸어두어야 하고요.

주변 선생님들 상황도 다 마찬가지입니다.

과제 올리고 피드백하다 보면 하루종일 휴대폰과 PC와 씨름해야 되는 상황.

예상치 못한 질문도 너무 많고요. 마치 서술형 채점할 때의 느낌이랄까요?ㅎ

수업 영상 만든다고 새벽 3시에야 잠들었다는 동료 선생님도 계시더라구요.ㅜㅜ

저는 온라인 개학, 온라인 수업이 처음인 학생, 교사에게 최대한 부담이 가지 않게 수업을 디자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교사가 공을 들여 영상을 잘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주고 상호작용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0분짜리 영상 하나 만드는데 몇 시간 걸리는 수고를 조금 아껴서 학생들 과제 피드백에 쏟으면 어떨까 합니다. 수업 영상을 좀 덜 세련되게 만들어도 영상 제작에 들이는 에너지를 좀 아껴 개별 피드백에 공을 들이는 것도 때론 필요하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물론 영상도 완벽하게 만들고 과제 피드백도 꼼꼼하고 완벽하게 주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사람의 에너지에는 한계가 있는 터라 무리하다보면 탈이 난다고 생각합니다. 다 잘할려고 하면 과로로 병 납니다. 다들 몸 챙기며 하셨으면 좋겠어요.

내가 공들여 만든 수업자료에 학생들이 별 반응이 없거나 부정적인 반응이 오면 그만큼 짜증이 더 많이 나기 마련이고요. 곳간에서 인심난다는 말이 있듯이 내 마음이 편안하고 넉넉해야 주변 돌볼 마음의 여유도 생기는 법이죠. 마음이 편안하기 위해서 몸의 상태도 따라줘야하는 것은 두 말 할 나위 없고요.

유튜버들 테크닉 다 따라할 수도 없지만, 영상 테크닉 따라하려고 쏟는 에너지를 수업내용과 피드백에 두면 어떨까 해요. 그리고 좀 익숙해지고 나서 영상 만들때마다 새로운 기법 하나씩 시도해보면 어떨까 해요.

 

디자인씽킹에서 ‘프로토타입’이라는 개념이 있는데요. 싸고 빠르게 시제품을 만들어 테스트 해보고 수정 보완을 거쳐 완제품에 이르게 한다는 개념이죠.

지금 우리 교사가 갖추어야 할 마음의 자세는 매 시간 수업을 프로토타입으로 생각하고 일단 시도해본 후 학생들의 피드백과 자기성찰을 통해 더 나은 수업을 만들어나가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완벽하지 않은 것을 세상에 내어놓는 ‘창조적 자신감’도 필요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영상 편집기는 사용하지 않고, 제가 학생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만 정확하게 전달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간단하게 영상을 만들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이 정도 영상만으로도 학생들과 상호작용하기에는 큰 무리가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2차시 과제제출 안내 영상(1차시 리뷰) 및 2차시 어휘 과제 제시 화면>

https://youtu.be/lfMlQJymLSc?list=PLPO36P2Z-eZpa67798GVrIFTvnkSaefvN

 


 

<학생들이 작성한 러닝로그 몇 가지 모음>

처음에는 온라인 수업으로 어떻게 한다는 걸까..? 라는 걱정부터 들었지만 그래도 항상 신경 써주시는 선생님들께 감사함을 느낄 수 있게 되었고 단어는 정말 계속 외우지 않는다면 지금 외운 것들도 학교가서는 까먹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집에서 꾸준히 외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은 하지 못했지만 다음엔 필수과제 뿐 만 아니라 추가과제도 하도록 노력해야겠다.

수업 진행이 아주아주 좋은것 같습니다.^^

international, madeleine, laptop 등 주변에서 흔히 들어본 단어지만 정확한 철자를 몰랐던 단어들에 대해서 새롭게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오랜만에 영어를 봐서 그런지 낯설기도 하고, 헷갈리기도 하였다. 그래도 알려주는 단어를 열심히 암기하며 풀어나갔더니 꽤나 쉽게 느껴지기도 하였다. 학교에서 하던 것 만큼의 집중은 되지 않았지만 그래도 영어단어는 확실히 외울 수 있었다.

오늘의 감사한 일은 아침에 엄마께서 정성스럽게 차려주신 맛있는 아침을 가족과 다같이 먹은 일이다.

필수 과제가 있고 추가 과제가 있어서 자신의 공부량에 따라 조절할수 있어서 좋았고 새로운 단어들을 배워서 좋았다.

그냥 종이에 주고 외우라고 했으면 외우는데 엄청 오래 걸렸을 것 같은데 클래스카드로 외우니까 쉽게 잘 외워진 기분이다.

빨리 학교가서 친구들이랑 선생님 얼굴 보면서 수업 하고싶다.

사실 영어 하기 전에 했던 수학에서 접속이 잘 안돼서 화나있었는데 클래스카드를 하면서 집중을 하다보니 화난마음이 가라앉게 되어서 굉장히 편안했던 영어 단어 공부였다.

수업을 열심히 만들어주신 선생님께 감사하고, 오늘도 안전히 그 수업을 들을 수 있어 감사합니다.

오늘 감사한일은 우리가족 모두 건강하고 그리고 이 힘든시기에 아빠가 힘들때 아빠를 도와줄수있어 감사하다. 그리고 감사를 할수있게해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다.

새로 알게 된 단어도 있고 원래 알고 있었던 단어도 있었는데 원래 알고 있던 단어는 복습하고 새로운 단어도 알 수 있었다. 클래스 카드로 단어를 외우니 자연스럽게 외울 수 있어서 단어 암기에 대한 스트레스가 적어서 좋다.

선경선생님의 영어를하니 좋다.

저번 과제가 어떠하였는지 알아보았고 우리가 온라인수업을 함으로써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보았다 구글 클래스카드를 이용하여 단어를 익혔다.

단어 중에 마들렌이 나와서 오랜만에 빵을 떠올릴 수 있어서 감사하다.

단어 test 했을 때 실수로 버튼을 잘못 눌러서 틀렸던 것이 아쉬웠다.

 

 

 

 


 

 

2 Comments
소피샘 04.28 15:52  
유용한 사이트를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화인 05.08 16:00  
선생님 좋은 사이트를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촬영하신 유투브 보면서 따라해보니 쉽게 되네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