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로 학습지(Grammar Maze)와 교사용 프레젠테이션 PPT 3종 및 자동 생성 엑셀 파일

수업자료실

미로 학습지(Grammar Maze)와 교사용 프레젠테이션 PPT 3종 및 자동 생성 엑셀 파일

'함께하는 영어교육' 211호(2021년 9월호) 이주의 활동 중 Grammar Maze 학습지 제작용 PPT인데요, 이왕 만드는 김에 학습지와 교사용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동시에 자동 생성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좀 무리를 해보았습니다.

문법 수업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이 O/X나 T/F로 구분하는 활동이 있는 여러 수업에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문장의 문법적 정확성 여부(현재완료, 가정법, 과거진행, 수동태 등)

- 의사소통표현의 상황이나 맥락에 따른 적절한 사용 여부

- 단어:뜻의 일치 여부

- 단어:예문 속 사용의 적절성 여부

- 질문에 대한 응답의 정오 여부

- 본문 등의 글감과 문장의 내용적 일치 여부

- 일반 상식(Generall Knowledge)의 사실 여부

- 사실과 주장 구분

- 단어의 분류(사람:사물, 식물:동물, 생물:무생물 등)

 

이밖에도 두 범주로 구분할 수 있는 모든 활동에 미로 학습지를 응용할 수 있습니다.

분기점에서 문제를 읽고 답안의 내용에 따라 두 갈래 중 하나를 따르게 하며 최종 목적지까지 경로를 그리도록 하는 것이죠.

이 미로 활동을 위한 학습지와 교사용 프레젠테이션 자료로 다음 3 세트를 공유하니 각자 마음에 드는 것, 편안한 것을 골라 활용하시고요, 자신의 단원이나 교과서에 응용한 후에는 관련 데이터를 공유해주시면 여러 선생님들이 함께 수업 준비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입니다.

 

1. Maze.pptx

아래 그림과 같이 Maze.pptx를 실행하여 쇼보기 상태에서 각 그리드를 막고 있는 검은색 O바와 X바를 클릭하면 그리드 색깔이 바뀌고 검은색 바가 열리게 됩니다.

각 문장을 읽어보고 문법에 맞으면 O바를 클릭하면 O바가 사라지고 길이 열리게 됩니다.

바가 있던 자리의 파란색을 누르면 다시 원 상태로 돌아오지요. 이와 같이 맞으면 O를, 틀리면 X를 누르면 길이 만들어지고 목적지까지 정확히 도달하면 박수소리와 함께 상패가 나타나게 됩니다.

 

maze001.jpg

 

만약 길을 잘못 들어서 끝 부분으로 빠지게 되면 비명소리와 함께 늪에 빠진 그림이 나타나게 됩니다. 

교사의 입력에 따라 수십가지 경우의 다양한 경로가 나올 수 있습니다. 

자신의 교과서나 지도 내용에 맞게 슬라이드의 글상자를 직접 수정한 다음, 그대로 출력하면 그 자체로 학습지가 됩니다.

이것을 학생들에게 나눠주고 경로를 펜으로 표시하게 해서 제출하게 한 후에, 쇼보기를 실행하여 함께 보여주며 풀면 좋겠지요.  

 

maze002.jpg

 

 

2. Maxe_line.pptx와 Maze_line.xlsm

위 미로는 15개 문제 중 최대 9개만 풀면 목적지에 도달하게 됩니다. 15개 모두를 풀어야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좀 더 미로스러운 자료 형태로 구성해본 것이 두 번째 PPT입니다.

쇼보기 상태에서 각 글상자를 클릭하면 글상자가 조금 확대되어 보여줄 수 있고요, 다시 클릭하면 작아집니다. 

글상자의 내용에 따라 맞으면 오른쪽 화살표를, 틀리면 아래쪽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각 화살표는 클릭하면 붉은색으로 바뀌어 경로를 표시해주고요, 다시 클릭하면 원래 색깔로 돌아옵니다.

 

maze004.jpg

 

이렇게 경로를 표시해가다가 맨 마지막 종착지 화살표까지 제대로 클릭하면 박수소리와 함께 트로피가 번쩍이게 됩니다.

슬라이드 편집 상태에서 그대로 출력하면 바로 학습지가 되므로 학생들에게 나눠주면 되겠지요.

 

각 글상자의 내용을 직접 수정하고, 각 글상자를 마우스로 끌어 재배치할 수도 있습니다.(각 글상자를 잡아 끌면 연결선들은 자동으로 함께 붙어 움직입니다.)

그런데 미로의 경로에 신경을 써야 하고 자칫 잘못 입력하면 경로가 어긋날 수 있습니다. 

 

maze003.jpg

 

그런 오류를 줄이고 좀 더 편안하고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자동 생성 엑셀 파일을 함께 만들었습니다.

Maze_line.xlsm을 실행하여 노란셀 영역에 위에 맞는 문장 8개, 아래 틀린 문장 7개를 입력하신 후, 1번 복사 버튼부터 3번 PPT만들기 버튼까지 차례로 눌러주면 이 엑셀 파일과 같은 폴더에 있는 

Maze_line.pptx 파일에 자동으로 내용이 입력되어 열립니다.

각 글상자들을 조금 위치를 바꾸고 출력하면 새로운 학습지가 되고, 쇼보기 실행하면 함께 보며 푸는 프레젠테이션 자료가 됩니다.

 

maze008.jpg

 

 

3. Maxe_line_a.pptx와 Maze_line_a.xlsm

위 Maxe_line.pptx의 문제는 글상자 안의 글씨가 좀 작고 연결선을 가리는 경우가 많아 글상자를 옮기기가 다소 여럽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각 글상자의 내용을 크게 볼 수 있도록 하면서도 경로를 나타내는 연결선이 더 많이 보이도록 수정해보았습니다.

 

Maze_line_a.pptx를 열면 아래와 같은데요, 글상자에 번호만 있습니다. 글상자가 번호로 대체되었을 뿐 기능은 위 2번 파일과 같습니다. 각 선을 클릭하면 붉게 바뀌고 다시 클릭하면 원래 색으로 돌아오지요.

 

maze005.jpg

 

다른 점은, 각 번호를 클릭하면 큰 글씨로 내용을 보여주는 별도 페이지로 전환되고요, 하단 오른쪽 트로피를 클릭하면 다시 첫 미로 슬라이드로 전환됩니다.

 

maze006.jpg

 

경로를 마지막까지 잘 선택하면 박수와 함께 트로피가 번쩍이는 세리모니가 펼쳐집니다.

 

maze007.jpg

 

두 번째 PPT와 마찬가지로 편집상태에서 각 글상자를 마우스로 끌어 옮기면 연결 부위는 고정된 채로 연결선이 함께 움직이므로 글상자를 옮겨 새로운 미로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위 두 번째 PPT 파일과 달리 첫 화면을 그대로 출력하면 문제 내용을 알 수가 없어 학생들에게 나눠줄 학습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학습지 양식을 슬라이드로 만들어 맨 뒤에 추가하였습니다.

 

위 두 번째 PPT와 같이 동일 이름의 Maze_line_a.xlsm 엑셀 파일을 실행하여 노란색 셀 안을 적절히 수정한 다음 순서대로 맨 위 버튼을 클릭하면 각 슬라이드와 PPT 학습지 양식에 자동으로 미로에 맞는 내용이 입력된 PPT가 열립니다. 

첫 슬라이드의 글상자를 옮겨 미로 모양을 수정했다면, 다음 순서로 학습지의 미로 그림을 수정하면 됩니다.

1. 학습지 슬라이드의 왼쪽 상단 캡처 그림을 선택하여 삭제(Del키)

2. 첫 슬라이드로 이동하여 슬라이드 목록에서 첫 슬라이드를 우클릭하여 복사

3. 다시 학습지 슬라이드로 이동하여 왼쪽 상단 빈곳을 우클릭하고 붙여넣기 옵션에서 '그림'을 선택

4. 첫 슬라이드 화면 그림이 붙여넣어지면 위치와 크기를 적절히 수정   


maze009.jpg

 

** 동일 이름의 pptx파일과 xlsm 파일은 같은 폴더에 있어야 합니다.

** 엑셀 파일로 자동 PPT만들기를 할 경우 각 슬라이드 내용과 학습지 양식 내용이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슬라이드에서 직접 텍스트를 수정하면 잘못 입력할 가능성이 높아 경로에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 엑셀 파일의 O와 X문제 영역은 정확히 구분하여 입력해야 경로에 오류가 없습니다

11 Comments
kopro 09.06 14:09  
만들기도 쉽고, 응용하기도 쉬워서, 영어 수업 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정말 좋은 프로그램인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고효완 09.07 00:03  
와~ 대박입니다. 샘의 수고로움이 감사할 따름입니다.
Jing 09.07 13:47  
선생님,  감사랍니다.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겠네요.
lululu 09.09 15:58  
Amazing!
좋은 자료 공유해주셔서 항상 감사합니다~
jeongsb 09.10 15:25  
아이디어가 좋고 유용한 감동적인 자료네요!
ETET153 09.13 15:54  
선생님 좋은 문법자료 감사합니다.
ETCJ 09.23 11:01  
좋은 활동 자료 감사합니다!
bubblyET 09.29 19:14  
아니, 어떻게 이런 아이디어가 떠오르시고, 그걸 또 프로그램화하실 수 있다니, 정말 어나더 레벨이십니다....^^
활용만 할 줄 알 뿐, 뭔가를 창조해내기는 어려우니...늘 빚지는 마음입니다....
그래도!! 잘 활용하면 되는 거지요?^^ ㅎ
bubblyET 09.29 19:55  
아... 슬픕니다. 경기도교육청에서는 한셀을 사용하는데요. 그러면 실행되지 않는 매크로가 있다고 뜹니다.
해결방법이 없을까요?ㅠㅜ
정사열 09.29 20:19  
학교에 ms 오피스 몇 카피 라이센스 있는지 물어봐서 설치해 쓰시거나 없다면 연구부나 정보부 소프트웨어나 교재 구입 예산 또는 영어과 예산으로 한 카피 구메하면 됩니다. 무수히 많은 수업자료 사용할 수 있는 것에 비하면 가성비 아주 높아요~^^
bubblyET 09.29 20:30  
아하!! 구입해 달라고 해도 되는군요!! 감사합니다!! 한셀로 어떻게 해볼까만 생각했지... 융통성이 부족했네요^^
일단 MS오피스 카피 라이센스가 있는지 문의해보겠습니다!!
Facebook Twitter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